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식이요법

(스크랩)유기농 식품, 심장 건강에 더 좋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10. 6.

유기농 식품, 심장 건강에 더 좋다
 

유기농으로 재배한 과일과 채소가 심장 건강에 더욱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재배한 토마토와 유기농으로 재배한 토마토를 비교한 10년에 걸친 연구결과 유기농 토마토가 몸에 좋은 항산화제의 한 종류인 플라보노이드가 두 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플라보노이드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잘 알려진 바 '농업&식품화학誌'(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보고된 연구결과 토양속에 있는 질소가 이 같은 효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대학 미첼 박사팀은 말린 토마토속 케르세틴(Quercetin)과 캠퍼롤(Kaempferol)이라는 두 종류의 플라보노이드의 함량을 측정했다.

연구결과 유기농으로 재배된 토마토, 복숭아, 사과가 영양적 가치가 훨씬 높다는 최근 유럽 연구팀의 연구결과와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유기농으로 재배된 토마토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재배된 토마토에 비해 케르세틴과 캠퍼롤이 각각 79%, 97% 높게 함유됐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플라보노이드가 토양속 질소 부족등의 영양분 결핍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방어기전으로 생산된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비료속에 함유된 무기질소가 쉽게 식물로 흡수되는 바 연구팀은 유기농이 아닌 방법으로 재배된 식물에서 플라보이드가 낮은 것이 과비료공급에 의해 유발된다고 말했다.

플라보이드는 일부 암이나 치매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영국 식품규격청 (Food Standards Agency)은 이 같은 플라보이드가가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일부 증거가 있는 바 플라보노이드의 건강상의 효과에 대한 보다 면밀한 연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식품규격청은 그러나 유기농으로 재배된 식품이 무기농 재배 제품에 비해 일부 영양적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이 것이 건강에 반드시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식품규격청은 그 예로 유기농 우유가 오메가-3-지방산이 더욱 많지만 이 같은 단사슬지방산이 기름이 많은 생선에서 발견되는 긴사슬지방산보다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식품음료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