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녹즙음용

[스크랩]Health | 녹즙 알짜 건강법] TIP! | 알고 드시나요? 녹즙 궁금증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9. 21.

Health | 녹즙 알짜 건강법] TIP! | 알고 드시나요? 녹즙 궁금증 Q&A

기사입력 2009-04-16 09:51
[주간동아]

Q 녹즙을 마시면 설사를 해요. 체질적으로 녹즙이 안 맞는 사람도 있나요?
A
녹즙이 안 맞는 체질이라기보다, 몸에 안 맞는 녹즙이 있다고 보는 게 적절합니다. 모든 녹즙이 몸에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잘 판단해서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간혹 녹즙을 마시고 몸에 이상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많은 영양 성분이 몸에 들어가면서 전에 몰랐던 증세가 갑자기 나타나는 ‘명현반응’으로,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대장에 염증이 있거나 과민성인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당근즙처럼 자극이 덜한 것을 마시면 됩니다.

Q 녹즙이 간에 좋지 않다고 하던데요?
A
녹즙은 생채소를 짜서 만들기 때문에, 간에 무리를 줄 정도로 농도가 진하지 않습니다.

Q 병이 있어서 약을 먹는데 녹즙을 마셔도 될까요?
A
녹즙은 약품이 아니라 식품이므로 질병과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면 의사와 상담한 뒤 먹는 게 안전합니다.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과즙이 섞인 녹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술, 담배를 하는데 녹즙이 효과가 있을까요?
A
음주와 흡연은 비타민을 파괴하고 몸에 독성물질을 축적해 녹즙의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그러나 흡연과 음주가 잦은 사람일수록 녹즙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비타민이 두 배 가까이 필요합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술과 담배를 삼가야겠죠.

Q 녹즙은 하루 중 언제 마시는 게 좋은가요?
A
녹즙은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중이나 식후에 마시면 위액을 희석해 소화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단, 빈속에 마실 경우 위액 분비가 촉진돼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위가 좋지 않다면 식후에 마셔야 합니다.

Q 시판되는 채소 주스와 녹즙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A
캔이나 병에 담긴 주스는 살균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지만, 비타민 미네랄 같은 영양소는 상당히 파괴된 상태입니다. 방부제나 인공색소, 감미료 등이 첨가된다면 몸에도 좋지 않습니다. 반면 채소를 갈아 만든 녹즙은 미세한 영양소들이 살아 있지요.

Q 녹즙을 마시고 나면 속이 울렁거리는데, 계속 마셔야 할까요?
A
소화력이 약한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위에서 차가운 성질의 녹즙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처음에는 녹즙을 조금씩 마시다가 서서히 양을 늘려보십시오. 녹즙에 따뜻한 성질의 꿀을 넣어 마시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Q 상온에 두어 색깔이 변했는데, 마셔도 될까요?
A
녹즙의 영양은 신선도와 비례합니다. 녹즙의 갈변은 공기에 노출되어 산화됐다는 증거입니다. 영양소가 많이 파괴된 상태이므로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Q 여러 가지 채소와 과일을 함께 갈아 마시는 게 좋은가요?
A
채소와 과일을 함께 갈아 마시면 여러 영양분을 빠르게 섭취할 수 있으며 체내 흡수율도 높아집니다. 건강상태나 기호에 따라 2~3가지 채소와 과일을 섞으면 맛이 좋아지고, 쉽게 질리지 않습니다.

단, 당근은 오이의 비타민 C를 파괴하므로 당근과 오이는 섞지 않아야 합니다.

Q 녹즙은 하루에 얼마나 마시면 되죠?
A
유리컵 한 잔 분량(150㎖) 녹즙에 채소 180~200g이 들어갑니다. 이는 하루 채소 섭취권장량 350g의 50~60%지요. 하루에 한두 잔이면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