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녹즙음용

[스크랩]녹즙 먹는 방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9. 14.

1. 잎 종류 : 신선초, 케일, 돗나물, 냉이, 미나리, 상치, 오이, 쑥, 양배추, 솔잎
2. 뿌리 종류 : 당근(껍질을 벗기시고 사용), 비트, 무, 연근
⇒ 위에서 구하기 쉬운 5가지 정도를 골라 녹즙을 만들어 바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즙에 종합 야채 발효 원액을 타서 서늘한 곳에 두시면 영양분 파괴가 적습니다.)

금기 식품 (과식, 짜거나 매운 음식 주의 하십시오)

1) 오백 식품 :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 조미료, 흰소금
2) 인스턴트 가공 식품
3) 육류 : 육고기 종류, 햄, 쏘세지 등
4) 기타 : 튀김 종류, 술, 담배, 커피, 곡물

■ 녹즙제조시 유의사항

녹즙을 육즙, 골즙, 골수즙 등의 3종류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는데, 육즙은 채소 잎 등 녹색즙을 말하며, 골즙은 뿌리나 줄기를 짜낸즙이며, 골수녹즙은 잎, 줄기, 뿌리 속의 하얀 섬유질을 아주 미세하게 갈아서 그속에 깊숙히 감추어진 영양인 비타민, 미네랄 효소 등을 완전히 짜낸즙을 말한다. 이 중에서 골수녹즙이 필요한 영양소를 고스란히 추출해내는 방법이므로 가장 효율적으로 만들어진 녹즙이라고 할 수 있다.
녹즙은 가능한 단시간에 만들어 빠른 시간에 섭취할수록 그 효과가 뛰어나다. 이는 즙을 만들고 난 직후부터 영양 파괴가 빠르게 진행되므로 바로 짜서 바로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채소의 배합 방법은 맛이 강한 채소는 조금, 맛이 부드럽고 단것은 많이, 중간의 맛은 양을 중간정도 넣고 갈면 맛이 부드럽고 좋아 위에 부담없이 쉽게 소화 흡수할 수 있다.

▶강한맛 (10 - 15%) : 신선초, 미나리, 파셀리, 비트, 미들레, 솔잎, 양파, 무우등.
▶중간맛 (20 - 30%) : 케일, 알팔파, 아스파라가스, 시금치, 샐러리등,
▶약한맛 ( 50% 이상) : 당근, 오이, 양상치등.

섬유질이 많은 채소(신선초, 케일등)와 섬유질이 적은 채소(당근, 무등)뿌리채소를 골고루 섞어서 갈면 영양을 고루 갖춘 즙을 마실수 있다.
녹즙을 만드는 기계는 저속회전의 쌍 기어식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다. 녹즙은 원심분리식의 고속 회전을 통해서 갈면 회전중 발생되는 열에 의하여 영양이 파괴될 뿐만 아니라 섬유질 속에 들어있는 골수녹즙을 추출하지 못하므로 녹즙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 녹즙을 바르게 먹으려면..

◈ 녹즙은 만든 즉시 마신다
◈ 최소 하루 500㏄ 이상을 세 번에 나누어서
◈ 소음체질은 더욱 적극적으로
◈ 병든 육체가 필요한 영양을 더욱 많이 함유한 채소를 그룹 별로 하여 만든 종합 녹즙을 마시면 더욱 효과가 상승되며, 효율적으로 회복을 앞당길 수 있다.
◈ 채소와 과일은 함께 섞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 즙을 마실 때 녹즙은 일반적으로 1시간 간격 과즙은 30분 간격이면 얼마든지 마실 수 있다.
◈ 감자즙의 경우는 약 5분 정도 갈아 앉혀서 윗물만 마시는 것이 좋다.
◈ 단과일과 신과일은 같이 또는 섞어서 마시지 말아야 한다.
특히, 수박 또는 수박즙을 마실 때 또는 마시고 난 뒤는 30분 이상 간격으로 마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