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유방암

[스크랩]유방암 수술 후 재발 또는 전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6. 18.

어머님(56세)께서 지난 1999년에 유방암수술을 일반 대학병원에서 받은 후 지속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 오면서 결과 및 상태가 양호하다고 하여 모두 안심하였습니다.
그런데 2001년에 목 부위에 혹이 만져져서 병원에 찾아가 검사를 한 결과, 암이 전이가 되었다고 합니다. 6개월 동안 항암치료(방사선치료)를 받았고, 항암치료 후에 병원 측에서는 괜찮다고 하였지만, 2002년에 등 쪽에 통증이 느껴져서 병원을 찾았더니 검사 결과 뼈에 전이가 되었다고 합니다. 궁금한 것은 유방암 수술 후 재발 또는 전이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어떠한 검사나 치료 과정을 거치는지 알고 싶습니다

유방암 수술 후 재발 또는 전이를 막고자 항암 및 방사선치료를 합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재발을 막는 것이 아니고 줄인다고 하는 것이 맞지요. 이렇게 최선을 다해서 치료를 받은 후에 재발여부는 오로지 추후 관찰로서만 가능합니다.

이후에 더 재발을 예방하거나 막는 법은 없습니다. 추후 관찰 기간 동안, 환자가 먼저 증상이 생기거나 종괴를 만져서, 의사가 검사를 하게되는 경우가 있고, 또는 증상이 없을 때 의사가 일년에 한번 찍는 x-선 촬영에서 전이가 발견되기도 하지요. 일단 전이가 되면 완치는 안되지만, 치료 방법을 잘 연구 선택하여 환자의 삶의 질이 동반되는 치료를 권해야 되겠지요.

 

 

 

 

<출처 : 국립암센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