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뇌종양

뇌종양의 치료 방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3. 20.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화학요법(항암제 투여), 호르몬 요법을 제외하면 주로 뇌종양에 의하여 발생하는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 입니다. 임상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종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뇌압 상승과 마비 등의 신경학적 결손 입니다.
뇌압의 상승이나 종양에 의한 뇌조직의 국소적 압박에 의하여 마비 증상 등이 있는 환자에서는 뇌부종을 줄이고, 뇌의 용적을 줄임으로써 뇌압을 떨어뜨리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때 사용하는 약제로는 스테로이드 제제, 만니톨, 글리세롤 등의 삼투압제, 이뇨제 등이며 이러한 약제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과호흡 요법, 또는 마취약제에 의한 혼수 요법 등이 사용됩니다.

-수술
수술은 진단 목적의 뇌조직 생검술, 종양 자체를 제거하기 위한 개두술, 종양으로 인한 수두증 등의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종양을 제거하는 치료 목적과 수술시 얻어진 종양 조직을 병리조직학적으로 확인하여 진단을 확정하는 것입니다. 양성 종양의 경우, 수술로 종양을 완전 적출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수술의 목표가 됩니다.
그러나 양성 종양도 전부 제거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예를 들어, 손발을 움직이는 신경이 있는 곳에 생긴 경우나 혹은 큰 혈관과 유착되어 있는 경우 등), 이럴 경우 수술 후 악성 종양에 준하여 방사선 치료 , 정위적 방사선 수술 등을 병합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악성 종양의 경우 모든 경우에서 시행하며, 양성 종양이라도 수술 후 재발 방지, 재발시 또는 수술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에 방사선 치료를 합니다. 방사선 치료 기간 중에는 탈모증, 구토, 두통, 식욕부진 혹은 가벼운 마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나 치료가 끝나면 대부분 회복 됩니다.
방사선 수술은 한번에 종양에만 집중적으로 다량의 방사선을 쪼이고, 주위의 뇌조직에는 아주 소량의 방사선에만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이러한 치료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치료 부위의 선정과 방사선의 조사 범위, 양,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특수 장비를 필요로 하며 , 대표적인 장비로는 선형가속기를 이용한 엑스 나이프와 감마 나이프가 있습니다. 1회의 방사선을 쪼여서 통상적인 수술과 같은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방사선 수술이라 합니다.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은 무엇보다도 정확도에 있어서 가장 우수한 치료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또한,고준위의 방사선을 이용하여 신체 어느 부위의 병변이라도 치료가 가능한 사이버나이프는 미항공우주국에서 개발하여 우주선에서 사용하는 3차원 영상유도 기술과 치료용 고성능 컴퓨터로 조정되는 초정밀의 로봇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안전하게 방사선수술을 시행하는 최첨단 치료 방법입니다.

-화학요법
종양 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항암제를 이용하는 치료법 입니다. 한가지 또는 복합 항암제를 경구, 정맥 또는 뇌척수액을 통하여 투여합니다

'종류별 암 > 뇌종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소아뇌종양에 관해  (0) 2009.03.23
소아 뇌종양  (0) 2009.03.21
양성 뇌종양과 악성 뇌종양  (0) 2009.03.19
원발성 뇌종양과 전이성 뇌종양  (0) 2009.03.17
뇌종양의 종류  (0) 2009.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