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뇌종양

양성 뇌종양과 악성 뇌종양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3. 19.

* 양성 뇌종양과 악성 뇌종양 *

 


양성 뇌종양은 대부분 수술만으로도 완치될 수 있고, 성장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수술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기도 합니다.


또한 종양이 뇌의 기능적인 부분을 압박해 증상을 유발할 정도로 커지기까지는 여러 해가 걸리기도 합니다.

 

종양이 완치되고 나면 평균수명을 다사는 환자들이 많고 또한 종양이 여러 해 동안 심지어 몇 십년 동안 자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양성 뇌종양도 완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면 뇌간과 척수내의 종양은 수술로 제거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특정부위에 생긴 종양은 종양이 작더라도 생명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뇌와 척수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고, 조직학적으로 양성이지만 임상적으로는 악성과 같습니다.

뇌수막종은 수술만으로 또는 수술과 방사선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할 수 있는 양성 원발성 뇌종양의 한 종류 입니다.

 

그러나 드물게 뇌수막종에서 성장속도가 빠르고 주변조직을 침윤하는 특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경우 뇌수막종은 수술만으로는 치료할 수가 없습니다.


때로는 수술과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에도 불구하고 계속 커지고, 통제가 안되어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 종양은 악성과 같습니다.

악성 뇌종양은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되는데, 양성보다 훨씬 빨리 자라고 정상 뇌조직을 침범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의 치료의 목적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악성 종양이 항상 치료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수모세포종은 악성이지만 수술과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을 통해 많은 환자들이 회복되고 있습니다.

'종류별 암 > 뇌종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아 뇌종양  (0) 2009.03.21
뇌종양의 치료 방법  (0) 2009.03.20
원발성 뇌종양과 전이성 뇌종양  (0) 2009.03.17
뇌종양의 종류  (0) 2009.03.16
뇌종양의 특징  (0) 2009.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