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여성암

자궁경부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2. 26.

자궁경부암은 자궁과 질이 연결되는 자궁의 입구 부분에 생기는 암으로, 전세계적으로 여성암으로 인한 사망원인의 두번째를 차지합니다. 세꼐적으로는 연간 50만명정도의 자궁경부암이 발생하고 있으며, 약25만명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약4,300명의 자궁경부암 환자가 발생하며, 약 1,000여명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omavirus : HPV)는 사람에게 전염되는 바이러스 중 하나 입니다. HPV는 자궁경부암과 생식기사마귀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구강, 눈, 항문, 성기 주변 등에 감염되어 병변을 유발합니다. 현재까지 대략 130여종의 다른 유전형이 알려져 있으며, 이중 약 40여종이 항문과 생식기 감염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4가지HPV유형에 의한 질병을 예방 하는데, 이 종 두가지 유형은 전체 자궁경부암의 70%를 또다른 두가지 유형은 생식기 사마귀의 90%의 원인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70% 이상의 자궁경부암과 대부분의 생식기사마귀를 예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전세계적인 통계를 보면 성생활을 하는 남녀의 최소 50%는 일생에 한번 이상 HPV에 감염된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여성이 50세까지 생식기에 HPV가 감염될 확률은 최소 80%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전세계 인구의 9~13%에 이르는 약 6억 3천만 명 정도의 사람들은 HPV에 감염되어 있으며 감염된 파트너와 성적접촉을 가진 사람 중 2/3가 3개월 이내에 HPV에 감염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감염은 아무런 징후나 증상이 없기 때문에 HPV에 감염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염 사실을 모른채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 임산부가 자연분만을 하는 과정에서 신생아에게 HPV를 감염시키는 경우도 있으며 아이가 HPV에 노출이 되면 아주 드물게 아기의 식도나 후두에 사마귀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http://cafe.daum.net/gbn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