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콩팥병,부종,

[스크랩] (만성신부전)4. 진단방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2. 24.

진단방법

 

병력, 증상, 진찰 소견, 혈액 및 방사선 검사 등의 진단 방법이 있다.

신부전증의 진단 방법에는 대부분의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병력, 증상, 진찰 소견, 쳘액 및 방사선 검사 등이 있다.

야간의 소변량 증가, 혈뇨, 소변량의 감소 또는 소변을 볼 때의 통증, 시원치 않은 느낌이 지속될 때에는 즉시 요로 계통의 검사를 받아야 하며 앞서 언급한 신부전증의 증상 중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우연히 시행한 소변 검사상 단백뇨, 혈뇨가 있는 경우에는 핼액 검사로 신장 기능을 검사해 보아야 한다.

신장 기능을 나타내는 생화학적 지표로는 혈청 크레아티닌과 요소 질소 농도를 들 수 있다.(정상치:혈청 크레아티닌 0.7∼1.5mg/이, 요소 질소 10∼25mg/이).신장 기능이 정상의 절반 이하로 감소되게 되면 크레아티닌과 요소의 배설에 이상이 생겨 혈청 크레아티닌과 요소 질소의 농도가 증가되기 시작한다.

위의 병력, 증상, 이학적 소견 및 검사 소견 등에서 신부전으로 진단되면 다음 단계로 신부전이 급성인지 만성인지를 감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급성 신부전인 경우 가역적인 즉, 치유될 수 있는 신부전을 의미하므로 원인을 알아 즉시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요구된다.

신부전증이 만성이라고 진단되려면 오랜 기간 동안 혈청 크레아티닌과 요소 질소의 농도가 상승되어 있었음이 증명되어야 한다. 그 이전의 임상 기록이 없는 환자에서는 요독증 증상의 지속 기간, 혈액 검사상 빈혈과 고인산 혈증의 동반 여부, 복부 초음파 검사로 측정한 신장의 크기와 같은 사항이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성 신부전증 환자에서 대부분 신장의 크기는 감소되며 이외에도 초음파 검사는 수신증, 낭종(물혹), 신장 종양 등을 찾아 내는 데에도 유용한 검사이다. 신장의 크기외에도 골 X-ray상 골절, 뼈의 약화 소견등이 만성 신부전증을 시사하는 소견이다.

출처 : 비공개 카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