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관절염, 오십견

[스크랩] 류마티스 관절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12. 26.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인체 내 관절의 활막(Synovial membrane)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을 말하며, 만성이라고 하는 것은 활막의 염증이 6주 이상 지속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류마티스 관절염이 시작되면, 활막 조직의 혈액으로부터 여러가지 염증 세포들로 이루어진 '판누스(Pannus)'라는 덩어리를 형성하고, 이것이 연골을 파괴하고 관절의 변형을 가져오며 관절주위에 있는 뼈도 약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면 관절이 붓고 아프며, 관절의 운동 범위가 제한 받게 됩니다. 관절 부위에 만성 염증이 심해지면 관절 뿐만 아니라 피부, 혈관, 심장, 폐, 근육 등 신체 조직, 장기 등에도 이상을 초래합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주로 30-40대에 발생하기 쉬우며, 여자가 남자에 비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생단계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인체 면역기능에 이상이 원인으로 쉽게 말하면 정상적으로 우리 몸 속에서 세균 같은 외부 이물질에 대해 몸을 방어해야 하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우리 자신을 스스로 공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렇게 ‘자가 면역’ 상태가 되면 관절 부위에 만성 염증이 지속되게 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과로, 정신적 손상, 습기가 많은 데서 생활하거나 음식을 잘 못먹는 등의 상황에서 풍(風), 한(寒), 습(濕)이 피부를 침입하고 경락을 통하여 관절과 근육에 침입하여 발병한다고 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01 초기에는 전신 권태감, 피로, 근육 통증이 나타난다. 아침에 일어날 때에 관절이 뻣뻣해지는
'조조 강직현상(Morning stiffness)'을 느끼고, 보통 30분 이상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02 수 주에서 수 개월이 지난 후에 관절에 통증, 뻣뻣한 느낌, 관절 부위의 열감 등이 느껴진다.
03 처음에는 움직일 때만 통증을 느끼다가 점차로 진행되면서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오고
더 심해지면 통증 부위가 퉁퉁 붓게 되어 물이 많이 고이고 구부러진 상태가 된다.
04 진행이 계속 되면 관절부위의 연부조직이 축소되고 관절이 흉하게 변형되어
관절의 기능을 잃게 된다.
자생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클리닉에서는 면역기능을 증강시키기 위한 약침요법, 봉침요법 등 침구요법과 급성인 실증과 만성인 허증으로 나누어 체질과 증상에 알맞은 약물요법을 실시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합니다. 관절 주위의 중요한 경혈과 통증이 심한 부위에 약침요법, 봉침요법 등을 실시하는데, 이러한 침은 만성화된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한편 약물요법은 급성기인 실증에는 우리 몸에서 풍, 습 기운을 없애주는 처방을, 허증에는 간장과 신장을 보하는 효능이 있는 처방을 활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합니다.

출처 :오가닉제품 & 웰빙정보 원문보기 글쓴이 : 호주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