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당뇨교실

생활속의 인슐린 펌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9. 29.

생활속의 인슐린 펌프



인슐린 펌프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먼저 인슐린의 양을 결정하는 문제가 중요합니다. 인슐린 투여는 식사 인슐린과 기초 인슐린으로 나뉘게 되는데 기초 인슐린은 식사와 상관없이 항상 지속적으로 투입되고 있는 인슐린을 말하며 식사인슐린은 식사나 또는 간식시에 투여하는 인슐린을 말합니다.

 

 보통 예상되는 인슐린 요구량의 약 반을 기초 인슐린으로 투입되게 되며 이후 전날의 공복상태의 혈당치가 70-80mg/dl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보고 양을 조절해 가게 되며 식사 인슐린은 남은 반의 인슐린 양을 3등분하여 식사 30분 전에 투여하고-대개의 인슐린 펌프는 식전 인슐린을 투여하기 위한 단추를 가지고 있음-식사 후 2시간 혈당치가 120mg/dl보다 높은지 낮은지의 여부를 보고 다음 날의 식전 인슐린 양을 결정하게 됩니다.


취침시는 인슐린 펌프를 착용하고 자도 무방합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인슐린 펌프를 담을 수 있는 포켓을 가진 잠옷을 제공하기도 하며 또 비교적 긴 라인을 제공하여 침대나 침대옆 테이블에 펌프를 놓고 잘 수 있게 하기도 합니다. 부부생활도 수면시와 같이 착용하고 하거나 또는 침대나 테이블에 놓아두고 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인슐린 펌프와 바늘과 분리시켜주는 분리기

축구나 씨름과 같은 땀을 많이 흘리고 거친 운동을 할 때나 또는 수영이나 샤워를 할 때는 펌프를 일단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비록 요즘 나오는 많은 기계들이 방수처리가 되어 있기는 하나 인슐린 펌프와 같은 예민한 기계를 물속에 잠기게 한다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하지만 매번 샤워나 운동시에 인슐린 펌프와 함께 바늘을 제거한 다는 것은 매우 번거로운 일이므로 일부 회사에서는 샤워할 때나 수영할 때 쓸 수 있는 인슐린 펌프 가방을 만들어 제공하거나 최근 일부회사에서는 획기적인 인슐린 펌프와 바늘과의 연결장치를 만들어서 운동하거나 수영을 할 때 간단하게 이 연결장치만 풀고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출처;대한당뇨정보센터 http://www.healthpeop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