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암환자를 위한 식이요법(채식)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3.

암환자를 위한 식이요법(채식)

(채식, Vegetarian Diet)

 

목  적

암이 재발하지 않도록 면역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식사로 식생활의 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용  도

동물성 지방, 동물성 단백질, 염장식품, 인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카페인 및 알콜 등 발암물질을 차단하고 균형잡힌 제철에 나는 식물성 식품을 이용한다. 항암성분이 있는 채소와 과일을 매일 녹즙과 과즙의 형태로 충분히 보충하고 필요하면 건강보조식품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외국의 임상실험에 의하면 암환자에게 어육류, 난류 및 육류를 섭취시켰을 때 암세포가 성장하였다고 한다.

암환자가 전적으로 채식에만 의존할 때 우유류, 육류, 어패류를 먹지 않아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A, B2, B12가 부족하기 쉬우므로 콩과 콩제품을 이용하여 보충하되 부족한 비타민 B12는 따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제나 주사로 보충해 주어야 한다.

 

비타민 B12는 코발라민 화합물 전체를 말하는데 조리과정과 위액의 단백질 분해효소에 의해 유리된다. 비타민 B12는 위액의 점액 단백질(muco-protein)인 내재인자(intrinsic factor)와 결합하여 비타민 B12 내재인자복합체가 되어 회장점막에 있는 B12 수용체와 결합할 때 비타민 B12가 흡수되어 운반단백질인 트랜스코아발아민Ⅱ와 결합하여 체내 각 조직으로 운반되고 장간순환에 의해 재활용 된다.

 

비타민 B12흡수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채식인의 경우 보통 20~30년이 경과해야 결핍증이 생기나 위산부족등으로 흡수장애가 있거나 장간 순화에 문제가 있으면 2~3년내에 결핍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위절제환자는 기본적으로 위산이 부족되어 흡수장애가 일어나게 되므로 비타민 B12가 부족하여 시력장애가 올 수 있다.

따라서 의사와 상의하여 반드시 비타민 B12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엽산 결핍시와 마찬가지로 거대적아구성 빈혈과 신경장애가 발생한다. 비타민 B12의 결핍은 뇌, 척수, 시신경, 말초신경에 탈수초화를 초래하므로 신경장애를 발생시킨다.

 

비타민 B12의 주요공급원은 육류, 간, 생선, 우뮤 및 유제품, 난류 등이며 채식을 주로 하는 인도와 방글라데시인의 거대적아구성 빈혈의 빈도가 가장 높다.

나이가 들면 B12가 흡수율이 감소하므로 악성빈혈의 빈도와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권장량을 증가시키는 것보다 주사로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타민 B12는 독성이 매우 낮으나 경구 또는 주사로 투여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고 과민성 충격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한 B12가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투여 양을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한다.

 

식사원칙

① 식단 작성시 암억제 효과가 있는 식품들을 이용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항암작용을 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배려한다.

② 입맛이 없거나 소화가 안 될 때에는 영양물질의 손실을 막기 위해 압력솥을 이용하여 우엉, 연근, 다시마를 삶은 물에 현미 잡곡죽을 끊여준다.

③ 균형잡힌 자연식을 공급하되 항암성분이 있는 제철 자연식품(시금치, 양배추, 파슬리, 다시마, 마늘, 당근, 복숭아, 참외, 살구, 레몬, 참치, 현미, 율무, 콩, 땅콩, 감자, 옥수수, 사과, 배, 채소, 해조류 등)과 건강보조식품을 충분히 이용한다.

④ 조리법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환자가 싫증이 나지 않고 매끼 먹는 즐거움을 누리도록 매일 변화있는 상차림을 마련한다.

 

식이요법에서 지켜야 할 일

① 음식은 하루 활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범위 내에서 소식을 하되, 식사 횟수를 늘려 자주 한다.

 

②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는다.

 

③ 음식물을 너무 뜨겁게 먹지 말아야 한다.

 

④ 소금 섭취는 최소한으로 한다.

 

⑤ 녹즙은 하루에 1,000cc 정도를 지속적으로 마신다.

 

⑥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식품, 정제된 음식은 피한다.

 

⑦ 육식은 가능한 금한다.

 

⑧ 식간에 녹즙, 과일즙, 인삼즙, 현미차, 영지버섯 끊인 물을 건강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으며 수분의 섭취는 하루에 6~8잔 정도가 좋고 항암성분이 있는 인삼차, 녹차도 좋다.

 

⑨ 제철에 나는 자연식품을 이용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잘 먹어야 암을 정복할 수 있다. 따라서 식생활중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을 수 있도록 다양한 조리법을 이용하며, 필요시 건강보조식품도 이용한다.

 

⑩ 항암성분이 있는 건강보조식품은 홍삼, 영지버섯, 현미차, 각종 효소 식품, 채소효소이다. 이들은 암재발 및 치료에 도움은 되나 직접 치료하는 약품이 아니므로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

 

 

제철 자연 식품을 이용한 음식

 

주식

현미잡곡밥 또는 오곡밥(현미, 현미찹쌀, 통보리, 기장, 검정콩, 붉은 팥, 율무, 차조, 수수 등)을 압력밥솥을 이용하여 차지게 하고 중환자일 때는 잡곡 또는 오곡죽이나 미음의 형태로 섭취한다.

국류

모든 채소, 버섯, 해조류를 이용한 된장국, 미역국, 뜸부기국, 냉이국, 표고버섯 부추다시마탕, 감자국, 콩나물국, 무국, 시금치국, 시래기국, 근대국, 아욱국, 호박된장국, 원추리국, 브로컬리 미역 된장국, 쑥국, 솎음배추된장국, 유채나물국, 양송이실파 된장국, 순두부탕, 연두부탕, 버섯탕 등

생선류

조기, 대구, 북어, 고등어, 꽁치, 잔멸치등을 이용한 조림, 구이, 마른반찬

채소류

숙채

시금치나물, 호박나물, 오이나물, 콩나물, 톳나물, 물미역 무침, 미역무침, 씀바귀나물, 원추리나물, 냉이나물, 마숙채, 참나물무침, 근대나물, 취나물, 고춧잎나물, 쑥갓나물, 도라지나물, 가지나물 등

생채

상추 겉절이, 냉이 겉절이, 쑥갓 겉절이, 돌미나리 생채, 오이 생채, 도라지 생채, 더덕 생채, 고구마 생채, 당근 생채, 양배추 생채, 늙은호박 생채, 피망 생채, 깻잎 생채, 양파생채, 무파래 생채, 물파래 생채, 무생채, 참나물생채, 취나물 생채, 도토리 묵 무침, 메미묵 무침, 연근초절이, 마늘초절이, 연두부양념장, 두부냉채 등

조림

우엉조리ㅁ, 연근조림, 멸치조림, 감자조림, 무당근조림, 두부조림, 콩조림, 우엉콩조림, 꽈리고추조림, 표고버섯조림, 마조림 등

마른반찬

김무침, 건파래부침, 잔멸치 고추채 볶음 등

구이

표고버섯구이, 더덕구이, 통도라지구이, 통두부구이, 우엉구이, 느타리버섯구이, 송이버섯구이, 마구이, 통북어구이 등

우엉찜, 두부찜, 애호박찜, 가지찜, 마찜 등

과일류

과일즙으로 복용해도 좋다.

포도, 감, 귤, 딸기, 참외, 사과, 배, 복숭아, 키위

김치류

돌나물 물김치, 열무 물김치, 상추물김치, 나박김치, 배추김치, 깍두기, 동치미, 총각김치등을 반드시 싱겁게 젓갈을 넣지 말고 맵지 않게 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