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환자를 위한 작은정보

이식수술이 암 환자에게 희망을 주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0.

이식수술이 암 환자에게 희망을 주다!

 

 

과학자들은 신생아의 탯줄로 부터 줄기세포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성인 백혈병 환자들에게 선구적인 이식 수술을 할 경우  도움이 된다.

신생아의 탯줄은 신체의 지배 세포라 불리는 줄기 세포가 풍부하다.

이것들은 전세계의 2,000명의 어린이의 백혈병을 다루기 위해  골수의 대체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것에는 종종 너무 적은 양의 혈액이 있기 때문에  성인 치료에 있어 안전을 기하기 위해 500건의 이식만이 이루어졌다.

시애틀의 Fred Hutchinson 암 연구센터의 연구자들은 탯줄의 혈액으로부터 줄기 세포를 수 백배로 더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은 이것을 델타 1이라 불리는 성장 물질을 실험실에서 자라는 세포들에게 사용하여 이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손상된 면역계를 가지고 있는 생쥐를 아용한 실험에서 이 기술이 인간의 이식 수술에서 더 많은 줄기세포를 제공하는데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독창적인 과학

올해 7월에 한 뱍혈병 환자가 영국애서 최초로 탯줄을 이용한 골수 이식을 받은 성인 환자가 되었다.

31세의 Stephen Nox는 사망을 몇 달 앞두고 이 치료를 받았다.

이 치료법은 버려진 태반과 탯줄의 줄기 세포를 이용한 Stephen Proctor박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뉴캐슬 병원의 혈액학 병동과 뉴캐슬 대학에 기반을 두고 있는 박사는 최근의 연구가 가망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독창적인 과학이며 독창적인 기술이지만 이것은 이식수술에서  또 다른 경비를 더하는것이다,"라고 BBC 뉴스 온라인에서 말했다.

미국의 연구는 Clinical Investigation지에 출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