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를 이용한 민간요법들
부추는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은 시고 매웁고 떫으며 독이 없다. 날 것으로 먹으면 아픔을 멎게 하고 독을 풀어준다. 익혀 먹으면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설정(泄精)을 막아 준다. 그리고 유뇨(遺尿)도 막아준다.
부추를 찧어 즙을 내어 먹으면 기침을 낫게 하고 출혈을 막으며 어혈을 낫게 한다. 찧어 바르면 창독(瘡毒)이나 요통을 좋게 한다. 삶은 물로는 여자의 음종 습양(陰腫濕痒)에 효과가 있으며 치루에도 이 물로 씻으면 좋다.
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이 물을 자주 마시면 효과가 있다. 간을 보하는데는 성약이 되고 몸을 보하는 데는 선약이 된다.
그러나 일단 병이 난 다음에 먹으면 이롭지 못하다. 꿀이나 쇠고기와 같이 먹으면 배에 종기가 난다고 하였으니 주의해야 한다.
갑자기 가슴 등 양 옆구리가 붓고 찌르는 듯이 아프며 식은 땀이 흐르고 위를 쳐다 볼 수 없을 때 빨리 날 부추와 뿌리를 함께 깨끗이 씻어서 즙을 짠 다음 약간의 생강즙을 섞어 1컵씩 복용하면 된다. 효과가 없을 때에는 다시 계속 하면 된다.
목이 부어서 아프고 음식이 넘어가지 않을 때 날 부추를 찧어 약간 볶아 목 외부에 붙이고 식으면 갈아 붙이면 된다. 무 1개, 쌀 150g, 소금, 파, 조미료
잠자면서 식은 땀을 흘릴 때 부추뿌리 50개 정도에 물 2되를 부어 물이 1되가량 될 때 까지 달여서 이것을 여러번 나눠서 마시면 곧 좋아진다. 그리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는 또 마시면 된다.
여성 적.백대하 (赤.白帶下) 부추즙 1컴에 생강즙 1숟가락을 섞어 데운 후 공복에 매일 2~3차례 먹는 것을 오래 계속하면 좋다.
벌레가 귀에 들어갔거나 귀에서 진물이 흘러 나올 때 부추즙 몇 방울을 귀에 떨어 뜨리면 벌레가 나오고 귀에서 진물이 흘러 나오지 않는다.
종기가 부어서 아플 때 부추 뿌리를 찧어서 돼지 기름에 개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
각종 식중독 빨리 부추를 짜서 즙을 만들어 마시면 곧 풀어진다.
치질로 몹시 아플 때 부추 잎사귀와 뿌리(날 것) 2근(1.2㎏)을 삶은 물에서 나오는 뜨거운 김으로 쐬고 그 물로 여러번 씻는다.
머리가 빠져서 나지 않을 때(탈모증) 부추 뿌리를 불에 구워 말린 후 가루로 갈아 참기름에 개어 머리 빠진 곳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소변이 막혀서 통하지 않을 때 부추씨를 반 정도로 볶아서 가르로 만든 뒤 매일 3번 식전마다 3돈중(약12그람)씩 먹으면 된다. 소아는 분량을 반으로 줄인다.
일체의 치통 부추 3냥중(약 119그람), 식염 3돈중(12그람), 오리알 2개를 깨어 물 3사발로 끓인다. 이 국물이 1사발이 되면 3등분하여 하루 3번 식후마다 1등분씩 복용하면 아주 좋다.
※ 변비.가슴이 답답하고 아픈 데, 호흡기 천식 부추 1되와 쌀까루 1되를 반죽을 하여 찜통에 쪄서 떡을 만들어 썰고 이것을 매일 3차례 주식으로 하면 된다. 1개월 안에 곧 효력을 본다.
※ 오줌을 지리거나 밤에 오줌을 싸는 경우 매일 아침 식전에 그리고 취침 전에 담염수(淡鹽水)로 부추씨 20알씩 3~5일간 복용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