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암 치료의 긴장 이완-이미지 요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4. 3.

암을 진단 받으면 대개의 환자들은 부정, 분노,타협, 우울, 수용의 감정을 차례로 겪는다. 이러한 심리적 과정을 극복하고자 하는 주체는 환자 자신이다. 주변의 어떤가족도 환자를 대신해 줄 수 없다. 암 치료의 시작은 환자 자신의 결단이다. 환자 자신이 자신의 상황을 받아들인 후에야 진정한 치료가 시작 되는 것이다.

암은 죽음에 이르는 병이 아니다. 암은 자신의 삶이 그동안 자신의 길이 아닌 길을 가고 있었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전령이다. 암이 가지고 온 메시지를 제대로 받아 들여서 지금까지 살아온 죽음과 같은 당신의 삶으로부터 당신이 원래 살기로 했던 본래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이야 말로 암이 당신에게 말하고자 하는 참 뜻이다. 당신이 치유 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실천하여 건강에 지기로 지금 당장 결정하라 그리고 그 치유의 길에 당신의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라.

 

이제 당신은 스스로 치유의 길 앞에 당당히 서 있다. 그러나 아직도 마음이 완전히 편안하지 않은가? 아직도 때때로 갈등과 불안이 밀려 올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걱정하지 말라. 당신이 소개하는 긴장 이완-이미지 요법을 매일 지속적으로 시행한다면 당신의 마음은 기쁨과 희망과 평안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긴장 이완 요법

1. 은은하게 조명이 된 조용한 방으로 들어간다. 문을 닫고 편안한 의자에 앉는다. 바닥에 발을 쭉 뻗고 눈을 감는다.

2. 자신의 호흡에 주의를 모은다.

3. 몇 번 심호흡을 한다. 숨을 토해 낼 때마다 마음속으로 '긴장을 풀자'라고 말한다.

4. 자신의 얼굴에 주의를 모은다. 그리고 얼굴의 근육과 눈언저리에 긴장이 있는지를 느껴본다. 다음에는 이 긴장을 이미지로 그려본다. 밧줄의 이음매나 꽉 쥔 주먹도 괜찮다. 다음에는 이 긴장이 풀리고 누글누글한 고무주머니처럼 편안하게 된 모습을 머릿속에 그린다.

5. 얼굴의 근육과 눈의 긴장이 풀린 것을 그려본다. 그 긴장이 풀림에 따라 긴장 이완의 파동이 펴져가는 것을 그려본다.

6. 눈과 얼굴의 근육을 긴장시켜 꽉 조였다가 풀어주면서 긴장 이완이 전신으로 퍼져가는 것을 상상한다.

7. 신체의 다른 부위에 대해서도 앞에서와 같은 요령으로 한다. 몸을 천천히 더듬어 내려간다. 턱, 목, 어깨, 등, 팔의 윗부분과 아랫부분, 양손, 가슴, 배, 넓적다리, 장딴지, 발목, 발, 발가락 등 신체의 모든 부위가 이완될 때까지 한다. 신체의 각 부위가 긴장되어 있는 것을 이미지로 그리고 긴장이 풀리는 것을 상상한다. 그 긴장이 풀려 이완된다.

8. 다음에는 즐거운 자연환경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본다. 어느 곳이라도 편안하게 느껴지는 곳이면 된다. 주위의 색체,음향,분위기를 세밀하게 마음속으로 그리고 그 곳에 잠긴다.

9. 2~3분간 그대로 이 자연환경 속에서 편안하게 있는 모습을 그려본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암 프로그램인 칼 사이먼튼의 암 프로그램에서 인용한 것이다. 위의 지문을 누군가 자신에게 읽어주거나 아니면 카세트테이프 등에 녹음해 두었다가 들으면서 하면 된다. 전 과정을 10~15분에 걸쳐 하루에 3회 정도 실시하면 좋다.

하나더- 자기 체내의 백혈구가 암세포의 소굴이 되어 있는 곳으로 들어와 이상 세포를 발견하고 파괴하는 모습을 그린다. 체내에는 백혈구라는 방대한 아군이 있다. 그들은 강력하고 공격적이며, 빠르고 빈틈없다. 그 백혈구의 군단과 암세포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백혈구가 언제나 이긴다는 생각을 하자.

<루돌프브루스-cafe.daum.net/gbn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