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 예방법

스크랩 [소소한 건강 상식] 이미 성 경험 많은데… HPV 백신 맞을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5. 3. 9.

 
HPV 백신은 성 경험 전에 맞아야 가장 효과적이며 첫 경험을 한 후라면 가급적 빨리 백신을 맞는 게 좋다./사진=헬스조선DB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HPV(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이 권장되지만, 여전히 ‘성경험 전’에만 효과가 있다는 오해가 많다. 그렇다면 성 경험이 있는 사람은 이 백신을 맞아도 효과가 없는 걸까?

먼저, HPV 백신은 성 경험 이전에 맞아야 가장 효과적이다.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HPV는 주로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성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백신을 접종하면 HPV 노출 전 항체를 형성해 감염 원천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첫 성 경험을 한 후여도 가급적 빨리 백신을 맞는 게 좋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성 경험 여부와 관계없이 백신 접종을 권장한다. 이미 HPV에 감염된 사람도 백신을 맞아야 한다. 새로운 유형의 감염을 막을 수 있고 기존 감염이 악화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대한산부인과학회와 대한부인종양학회 등에서 성 경험 여부와 상관없이 HPV 백신 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HPV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감염될 수 있어 남성 역시 백신을 맞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자궁경부암 백신’으로만 인식돼 여성 위주 접종이 이뤄지는 경향이 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2/27/2025022701263.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