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극단적 다이어트 아녀도… 한번 살찌면 '요요' 겪을 수밖에 없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11. 25.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극단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감량한 체중이 유지되지 못하고  체중 증가와 감소가 반복되는 ‘요요 현상’을 겪는다. 세포에 남는 비만에 대한 기억이 요요현상의 원인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 페르디난드 폰 메이엔 교수팀은 비만하지 않은 사람 18명의 지방 조직 세포와 체질량지수가 25% 이상 감소한 사람 20명의 체중 감량 전후 지방 조직 세포를 비교했다.  또 마른 생쥐와 비만 생쥐, 비만이었다가 체중을 감량한 생쥐에 대해서도 유사한 분석을 했다.

연구 결과, 인간과 생쥐의 지방조직 세포에서 모두 비만 상태에서 나타나는 세포 전사 과정 변화가 체중 감량 후에도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쥐에게서는 지방 세포에서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성유전학적 변화가 체중 감량 후에도 지방세포의 기능과 대사 자극에 대한 반응에 계속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만 유발 기억을 가진 생쥐는 체중 감량 후 체중이 급격히 다시 증가하는 요요현상을 보였다면서 이런 후성유전학적 기억이 다이어트 후 체중이 다시 빠르게 증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 저자 폰 메이엔 교수는 “이 연구는 다이어트에서 흔히 나타나는 요요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이런 변화를 표적으로 삼으면 장기적인 체중 관리와 건강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1/21/2024112102430.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