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꽃, 무명초, 야생화

스크랩 “당뇨병 치료제와 비슷”… 혈당 강하 효과 내는 ‘이 꽃’ 추출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11. 22.

 
노랑꽃창포./사진=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제공
노랑꽃창포 추출물의 혈당 강하 효과가 당뇨병 치료제와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9일,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팀은 노랑꽃창포 추출물이 근육세포의 포도당 흡수 능력을 향상시켜 혈당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근육세포 실험을 통해 노랑꽃창포 추출물이 가진 포도당 흡수 촉진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추출물은 근육세포의 포도당 흡수 수준을 당뇨병 치료제와 비슷한 수준으로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25㎍/mL 농도의 추출물은 포도당 흡수 능력을 111.4% 증진시켰다.

연구팀은 세포의 포도당 흡수 능력 향상이 당뇨병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포도당 흡수 저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라는 것을 토대로 향후 노랑꽃창포 추출물이 가진 당뇨병 개선 유효물질을 규명하는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강태훈 이용기술개발실장은 “이번 연구는 담수생물자원을 활용한 질병 예방 및 치료 연구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활용과 가치 증대를 위한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1/19/2024111902232.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