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암,건강도서, 소개

스크랩 [신간] ‘네겐트로피 에이징’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11. 22.



 
출처:의사신문
울산대병원 김문찬 교수가 신간 '네겐트로피 에이징'을 통해 노화의 원인을 열역학 제2법칙인 '엔트로피 법칙'으로 설명하며, 현대인의 노화 속도를 늦추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했다. 이 책은 과학적인 분석과 실생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독자들에게 노화와 건강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네겐트로피 에이징'은 엔트로피가 노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물리학적 관점에서 탐구한다. 엔트로피는 무질서의 정도를 의미하며, 신체 내 엔트로피가 급격히 증가할수록 노화 속도도 빨라진다고 김문찬 교수는 설명한다. 이 책은 엔트로피의 증가 속도를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과 이를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책은 3장으로 구성돼 있다. 제1장에서는 엔트로피와 노화의 상관관계를 다루며, 제2장에서는 엔트로피 증가 속도를 늦추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제3장에서는 심리학자 칙센트미하이의 '심리적 엔트로피' 개념을 바탕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심리적 기술을 다룬다. 책은 과학적인 설명과 함께 독자들이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한다.
이 책은 출간 직후 대중의 주목을 받으며 예스24에서 5만 명 이상의 독자가 관심을 보였고, 네이버 도서 주간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김문찬 교수는 "노화 속도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현대 사회에서, 이 책은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책의 저자인 김문찬 교수는 울산대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20년 넘게 진료 경험을 쌓아왔다. 그는 다양한 저서를 통해 건강과 노화 문제를 다각도로 탐구하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왔다. 이번 신간은 엔트로피라는 물리학적 개념을 노화와 연결 지으며, 기존의 노화 이론과 차별화된 시각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네겐트로피 에이징'은 노화와 건강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시각과 실천 방안을 제공한다. 엔트로피의 증가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일상 속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건강한 노화를 위한 첫걸음을 시작해 보길 권한다.

의사신문 남궁예슬 기자 asdzxc146@nate.com



  • * Copyright ⓒ 의사신문 All Rights Reserved.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