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건강정보

스크랩 ‘이 발가락’에 굳은살 자주 생기면… 관절 이상 신호일 수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8. 14.



 
발가락에 굳은살이 나는 위치에 따라 특정 족부질환을 예측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안 맞는 신발을 신거나 오래 걷고 나면 발에 굳은살이 생겨 있는 경우가 있다. 굳은살은 반복되는 압박에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현상이다. 표피의 세포들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세포 분열 속도를 증가시키는 게 원인이다. 이러한 굳은살은 어떤 족부질환을 겪고 있는지 예측할 수 있다.

◇둘째발가락 → 무지외반증
둘째발가락 밑에 굳은살이 유독 심하게 생겼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다. 무지외반증은 굽이 높거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오래 신어서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는 질환이다. 보행 시 신체를 지지하고 추진력을 줘야 하는 엄지발가락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둘째발가락에 힘을 줘 걷게 되면서 해당 부위에 굳은살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새끼발가락 → 소건막류 
새끼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소건막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뿌리 관절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휘면서 돌출되는 질환이다. 이 경우 밖으로 튀어나온 부위가 신발과 접촉하면서 굳은살이 만들어진다. 새끼발가락뿐 아니라 주변 부위에도 굳은살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점액낭염, 피부궤양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앞‧뒤꿈치에 생긴다면 → 요족 
발 앞‧뒤꿈치에 계속해서 굳은살이 발생할 경우 요족이 원인일 수 있다. 요족은 발의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의미한다. 이로 인해 걸을 때마다 발바닥이 아닌 발 앞‧뒤꿈치에 체중이 실리게 되고, 통증과 함께 굳은살이 생길 수 있다.

◇안‧바깥쪽에 생긴다면 → 관절 불균형
관절 이상의 의해 굳은살이 생길 수도 있다. 발바닥 안쪽‧바깥쪽에 굳은살이 심하다면 고관절이나 무릎관절이 불균형한 상태일 수 있다. 관절이 틀어졌을 경우 보행 시 발이 안으로 굽거나 바깥으로 휘면서 체중이 한쪽으로 집중되기 때문이다. 이는 굳은살뿐 아니라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만큼, 걸음걸이를 교정하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쪽 발에만 생긴다면 → 척추측만증

한쪽 발에만 유독 굳은살이 심하다면 척추측만증일 수 있다.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비틀어지면서 옆으로 굽는 질환으로, 걸을 때 한쪽으로 체중이 쏠리게 된다. 이로 인해 한쪽 발에만 굳은살이 생기기도 한다. 청소년의 경우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측만증이 발생하기 쉽고, 방치하면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8/06/2024080602895.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