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일반 건강상식

스크랩 나는 왜 '렌즈'만 끼면 머리가 아플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7. 16.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콘택트렌즈(이하 렌즈)를 착용하면 유독 두통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이유가 뭘까?

먼저 자신의 시력에 맞지 않게 근시 도수가 높은 렌즈를 착용하면 눈에 피로가 생겨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이를 '과교정'이라 하는데, 교정시력이 맞지 않으면 우리 눈은 렌즈 도수에 맞추기 위해 계속해서 힘을 준다. 이로 인해 두통이 생긴다. 만약 렌즈를 착용한 직후 두통이 발생하면 자신의 안구 굴절력에 맞는 렌즈인지 다시 확인해야 한다. 도수가 맞지 않는 렌즈는 시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렌즈 착용으로 인한 안구건조증도 두통의 원인이 된다. 렌즈를 오랜 시간 착용하면 안구가 건조해진다. 우리 눈이 렌즈를 각막으로 착각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각막으로 가야 할 수분이 렌즈로 전달돼 눈이 건조해진다. 또 각막은 외부에서 산소를 공급받는데 렌즈를 착용하면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 눈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눈물이 잘 순환되지 않아 눈이 건조해진다.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눈과 같은 안면부 자극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각막은 신체 중에서도 특히 민감한 부분으로, 안구건조증으로 눈의 이물감이 심해지면 두통이 발생하게 된다. 렌즈 종류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서클 렌즈와 같은 미용 목적 렌즈는 착색제로 인해 안구로의 산소 투과율이 낮다. 그뿐만 아니라 표면이 거칠어 각막에 상처가 날 수 있다. 안경을 착용하는 게 가장 좋지만, 꼭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산소 투과율이 높은 하드 렌즈를 사용하는 게 좋다.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렌즈를 너무 오래 착용해선 안 된다. ▲주변 환경 건조하지 않게 하기 ▲점안액 이용하기 ▲의식적으로 눈 깜빡이기 등이 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7/12/2024071201719.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