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건강정보

스크랩 눈 자주 충혈 되세요? ‘이럴 때’는 병원 가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5. 3.

 
사진 = 클립아트코리아
피곤하거나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빨갛게 충혈될 수 있다. 충혈은 결막 혈관이 확장돼 흰자위가 빨갛게 변하는 현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보통 눈 찜질이나 휴식만으로 회복되지만, 특정 시기에 충혈 증상이 반복되거나 계속 악화될 경우엔 대상포진, 주사와 같은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한쪽 눈만 빨개졌다면 ‘대상포진’ 의심
눈이 한쪽만 심하게 충혈됐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야 한다. 대상포진은 면역력 저하로 인해 신경에 잠복해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서 신경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신경이 있는 여러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눈에 발생할 경우 한쪽 눈만 충혈될 수 있다. 눈에 생긴 대상포진을 방치해선 안 된다. 증상이 악화되면 각막 혼탁과 시신경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시력이 떨어질 위험도 있다.

피부까지 붉게 변하고 눈 건조할 땐 ‘주사’
이유 없이 눈이 계속 충혈되고 안구건조 증상까지 보인다면 ‘주사’일 수 있다. 주사는 안면홍조가 심화된 것으로,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면서 충혈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실제 주사 외에도 여러 피부질환이 안질환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부 질환임에도 눈에 먼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주사가 충혈의 원인일 경우 안약을 넣어도 효과가 없을 수 있으므로, 피부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 후 치료받아야 한다.

난시 환자가 충혈 증상 겪기도
난시가 있어도 충혈 증상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안경과 같은 교정기구 없이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눈이 충혈되기 쉽다. 시력에는 문제가 없지만 가끔 물체의 형상이 뿌옇게 보이고 충혈되는 식이다. 두통도 동반된다. 난시를 방치하면 충혈뿐 아니라 복시(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하면 구토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4/30/2024043001525.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청천고부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