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식이요법

스크랩 과민성대장증후군, 약보다 치료 효과 큰 ‘이것’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4. 23.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치료하는 데는 약물보다 식이요법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치료하는 데는 약물보다 식이요법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예테보리대 연구팀은 18세 이상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 294명을 대상으로 두 가지 식이요법과 약물 치료 효과를 비교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을 세 그룹으로 나눴다. 첫 번째 환자 그룹에 전통적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을 적용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유당, 콩, 사과, 양파 등을 제외한 식단이다. 두 번째 그룹에는 탄수화물이 낮고 단백질과 지방의 비율이 높은 식단을 적용했다. 세 번째 그룹은 약물 치료를 받았으며 각 그룹 환자들은 4주간 치료를 받았다.

연구 결과, 전통적인 식이요법 치료를 받은 첫 번째 그룹의 환자 중 76%가 증상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그룹은 71%, 세 번째 약물 치료를 받은 그룹은 58%만 치료 효과를 봤다. 특히 약물이 아닌 식이요법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이전 식습관으로 돌아가도 임상적으로 치료 이전보다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식이요법이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개인 맞춤형 치료를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국제학술지 ‘Lancet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4/22/2024042201594.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