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일반 건강상식

스크랩 딸꾹질 빨리 멈추려면 '이 방법'이 특효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4. 21.

조선일보 DB
딸꾹질은 한 번 시작되면 쉽게 멈추질 않는다. 의학적으로 딸꾹질을 빨리 멎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

딸꾹질은 횡격막, 성대, 호흡의 불균형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딸꾹' 하는 소리는 숨을 마실 때 열려 있어야 하는 성대가 갑자기 닫히면서 난다.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다양한데,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거나 술을 마시거나 갑자기 추운 환경에 놓이면 잘 나타난다.

딸꾹질을 멈추게 하려면 미주신경과 횡격막신경에 자극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이를 위해선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를 자극하는 것이다. 혀를 잡아당기거나, 귀를 당기는 방법, 가글도 효과적이다. 눈 주변에 미주신경이 많이 분포하기 때문에 눈을 손바닥으로 꾹 눌러주는 것도 괜찮다.

여러 방법 중에서도 효과가 가장 큰 것은 일부러 구역질 나게 하는 것이다. 심장 리듬에 문제가 생긴 부정맥 환자에게 전기 쇼크를 줘서 전기 리듬을 '리셋'시키는 치료를 실시하듯, 호흡과 횡격막 움직임 간의 균형이 원상태가 되도록 자극을 주는 게 구역질 유발이다. 혀 안쪽을 날카롭지 않은 물건(숟가락 등)으로 '웩' 소리가 날 정도로 자극하면 대부분 딸꾹질이 멎는다.

다만, 딸꾹질이 반복적·지속적으로 날 경우 딸꾹질을 유발한 원인질환이 있는 건 아닌지 병원에서 진료 받는 게 좋다. 원인을 모르는 난치성 딸꾹질이 계속되면 횡격막신경이나 미주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4/19/2024041901720.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