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폐암

스크랩 폐암 진행 막는 ‘단백질’ 발견됐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11. 29.

폐암 진행을 막을 수 있는 단백질이 발견됐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폐암 진행을 막을 수 있는 단백질이 발견됐다.

미국 툴레인대 연구팀이 실험을 통해 폐암 확산 막는 분자 경로를 밝혀냈다. 분석 결과, 종양 억제 단백질인 RBM10이 과발현되면 c-Myc의 기능이 억제됐다. RMB10이 c-Myc를 분해하고, 두 가지 리보솜 단백질과 결합해 폐암 확산을 저해하는 기전이다. c-Myc는 암세포 성장과 증식을 촉진하는 종양 유발 유전자로, 과발현되면 암세포 증식을 촉진한다.

연구팀은 암세포가 RMB10 돌연변이를 유발하고, c-Myc 억제 능력이 상실돼 폐암 세포가 증식하게 된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실제로 폐암 환자들에게서 RMB10 돌연변이가 흔히 발견된다.

추후 연구팀은 RBM10 돌연변이의 기능을 분석해 새로운 항암 치료제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연구를 주도한 후아 루 박사는 “RBM10 돌연변이를 표적으로 삼아 이를 체내에 유익하게 전환한다면 암 전이 및 진행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1/28/2023112801618.html
 

출처: 암정복 그날까지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