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깨끗하고 좋은공기

스크랩 바이러스 못 거르는 공기청정기? 최고의 감염 예방법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11. 28.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많은 공기청정기가 필터로 바이러스를 걸러내 호흡기 감염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홍보한다. 최근 그와 배치되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실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환기다.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 연구팀은 실내 공기청정기가 호흡기 또는 위장관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학교나 요양 시설 같은 실제 환경에서 공기청정기의 기술을 실험한 이전 연구 결과 32건을 메타 분석한 것이다. 연구팀은  “우리가 고려한 기술에는 여과, 살균 조명, 이온화 장치 및 호흡 가능한 공기에서 바이러스를 안전하게 제거하거나 비활성화하는 기타 모든 방법이 포함됐다”고 했다.

분석 결과 필터 시스템은 사람들이 공기 중 호흡기 또는 위장관 감염에 걸리는 것을 막는 데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저자 줄리 브레이너드 박사는 “우리는 공기 처리 기술이 실제 환경에서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면서 “모든 증거를 종합해 봤을 때 이러한 기술이 질병을 막거나 줄이지 못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최근 국제 학술지 ‘예방 의학(Preventive Medicine)’에 게재됐다.

공기청정기의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한 기대는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커졌다. 일부 기업은 고성능 필터인 ‘헤파 필터’가 공기 중 떠다니는 바이러스를 포집할 수 있다고 홍보한다. 다만 포집된 바이러스가 다시 유출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실제 바이러스 감염률을 낮출 수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실내에서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환기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분 내외의 자연환기 또는 다중이용시설의 지속적인 환기설비 가동은 오염물질 농도 및 공기전파 감염 위험을 3분의 1까지 감소시킨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1/24/2023112402018.html
 

출처: 암정복 그날까지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