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암 치료 부작용

[아미랑] 방사선치료 받는 암환자, 몰랐던 부작용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2. 5. 25.

방사선치료 후 겪는 신경·심리적 부작용에 대한 관심과 치료가 필요하다./클립아트코리아

암 환자의 30%가 방사선치료를 받습니다. 방사선치료는 암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하지만, 치료 과정 중 겪는 부작용도 무시하기 힘든데요. 구토, 탈모 같은 신체적 증상 외에 인지기능저하나 심리 변화 같은 정신적 증상과 관련된 부작용도 잘 살펴야 합니다. 한국정신종양학회에 게재된 관련 논문의 내용 소개해드립니다.

오늘의 암레터 두 줄 요약
1. 방사선치료 후 심리적 문제를 겪는 환자 많습니다.
2. 세로토닌 조절제 쓰거나, 상담치료 받아보세요!

정상세포 손상돼 신경·심리 문제 유발
방사선치료는 높은 에너지의 방사선을 암세포에 쫴 암 크기를 줄이거나 암을 없애는 치료 방식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암세포 주변의 정상세포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상세포 기능이 떨어지면서 여러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교수는 논문을 통해 “방사선치료 후 겪는 신경·심리적 부작용은 항암치료나 수술치료 후 겪는 부작용에 비해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며 “방사선치료의 심리적 부작용에 대한 추가 연구가 많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최대 80%가 피로감 겪어… 우울이나 자존감 저하도”
김선미 교수는 “방사선을 쬐는 부위, 환자의 상태, 암 종 등에 따라 나타나는 부작용이 조금씩 다르다”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겪는 신경·심리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경부암이나 뇌종양 방사선치료 후에는 환자의 80% 이상이 사고력이나 기억력 감퇴 같은 인지기능장애로 인한 우울·불안을 겪는다고 합니다. 암 주변에 있던 정상적인 뇌세포가 손상을 입기 때문입니다. 생식기관에 생긴 암 치료 중에는 성기능장애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발기부전·배뇨·배변 불편함을, 자궁경부암 환자의 60%는 감정변화·오한 등의 폐경기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는 자존감 저하나 대인관계 위축 같은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암 종류에 상관없이 방사선치료 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피로·무력감 등을 주로 경험하는데요. 피로감의 경우 방사선치료 직후에는 80%, 만성적으로는 30%까지 흔하게 발생합니다.

부작용은 한두 달만… 힘들면 관리 받아야
이런 심리적인 변화는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김 교수는 “암세포는 방사선을 쬐면 회복이 안 되지만, 정상 세포는 방사선을 맞더라도 4~8주 내로 정상 기능을 회복한다”며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이 한두 달 정도로 일시적이라는 걸 알아두면 방사선치료 후 겪는 심리적인 문제를 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방사선치료 부작용을 견디는 게 힘들다면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를 병행하면 됩니다. 세로토닌 조절제 같은 약물치료를 시행하거나, 불안이나 우울 등을 조절하기 위해 운동치료나 상담치료 같은 비약물적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에 없던 심리적 변화 때문에 힘들다면, 주저 말고 주치의에게 얘기하세요!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5/23/202205230178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