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기능식품

피부에 좋은 스피루리나?… "근거 없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2. 1. 1.

스피루리나가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라는 근거는 없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스피루리나 성분이 피부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정작 스피루리나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9일 스피루리나, 흥국 등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9종을 재평가를 시행한 결과, 일부 성분은 기능성을 입증할 근거가 부족해 기능성을 삭제한다고 밝혔다. 재평가 대상 9종(스피루리나, 프로폴리스추출물,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차전자피식이섬유, 폴리덱스트로스, 콜레우스 포스콜리 추출물, 홍국, 홍국쌀, 엽록소 함유 식물) 중 기능성을 입증하지 못한 성분은 스피루리나뿐이었다.

그간 스피루리나는 피부건강‧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기능성 성분으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이번 재평가에서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입증하기 위한 인체적용시험 자료가 없음이 확인되면서 피부건강 관련 기능성이 삭제됐다.

식약처는 이 외에도 일일섭취량 변경(3종), 규격 강화(3종) 등을 결정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차전차피식이섬유’, ‘스피루리나’, ‘프로폴리스 추출물’은 기능성과 안전성이 확보된 일일섭취량의 범위에 대한 재평가 결과를 반영해 범위를 재설정했다.  ‘프로폴리스 추출물’, ‘스피루리나’, ‘콜레우스 포스콜리 추출물’은 납 등 중금속 규격을 강화했다.

또한 재평가 대상인 기능성 원료 9종 모두에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섭취 시 주의사항 추가했다.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와 홍국의 경우 민감한 연령층이나 특정질환보유자 등이 기능성 원료별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정보도 추가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안심하고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최신의 과학적 문헌‧정보 등을 기반으로 기능성 원료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재평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건강기능식품의 재평가 과정의 투명성과 향후 기준 변경의 예측가능성을 위해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2/29/202112290133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