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운동법

필라테스, 젊은 여성들의 ‘심장병’ 막는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0. 4. 9.

운동하는 여성 사진

필라테스 운동이 젊은 비만 여성의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필라테스 운동이 젊은 비만 여성의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체질량지수가 30 이상으로 비만인 젊은(19~27세) 여성 2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 중 절반은 12주 동안 1주일에 3번, 1시간씩 필라테스 수업을 들었다. 수업 내용은 준비운동 및 스트레칭 10분, 매트 필라테스 운동 40분, 정리 운동 10분으로 구성됐다. 인증받은 필라테스 강사가 모든 훈련을 감독하며 12주 동안 운동 강도를 점차 늘렸다. 나머지 대조군은 아무런 운동도 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 12주 동안 매트 필라테스 운동을 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체지방이 평균 2%가량 감소했다. 이뿐 아니라 동맥경화도는 0.7m/s 감소했고, 대동맥 혈압은 6mmHg 감소했다. 이 밖에 심혈관 건강을 예측할 수 있는 '파형증가지수' 등 다른 지표들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필라테스는 지신의 근력을 이용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서 심부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법이다. 다른 운동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몸의 중심 부분, 즉 복부·허리·골반기저근·엉덩이·엉덩이 주변 부분 근력 강화에 집중한다는 점이다. 근력운동이지만 무거운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맨몸으로 하거나, 가벼운 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적은 운동법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에서 매트 필라테스가 혈압, 동맥경화도, 체지방 등을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며"며 "매트 필라테스는 비만 성인의 고혈압 및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고혈압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Hightension)'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03/202004030319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