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살 빼도 안 빠지는 겨드랑이 살, 혹시 '부유방'?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0. 2. 2.

겨드랑이 사진

부유방은 미용 문제뿐 아니라 건강상 문제가 될 수 있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이어트를 계속 하는데 유독 겨드랑이 살만 빠지지 않는다면 '부유방'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부유방이란 원래 유방과 함께 덤으로 존재하는 유방을 말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결과에 따르면, 2018년 부유방으로 병원에 내원한 환자는 6887명에 달하며, 부유방 발생 확률은 전체 여성 중 1~5%로 꽤 높은 편이다. 부유방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유방은 출생 전 엄마 배 속에 있을 때 겨드랑이부터 사타구니까지 이어진 유선을 따라 여러 쌍이 존재한다. 여러 쌍의 유방은 자라면서 점차 사라지고, 출생 때는 가슴 부위에만 유방을 가진 채 태어난다. 부유방은 유선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가슴 부위 유선조직을 제외한 나머지 유선이 퇴화하지 못하고 겨드랑이 쪽에 남는 것이 원인이다. 부유방은 겨드랑이 부위에 가장 많이 나타나고 그 외에 가슴 아랫부분이나 옆구리, 팔뚝 등에 생기기도 한다.

부유방이 있는 사람 중 상당수가 겨드랑이 통증을 호소한다. 부유방도 유선조직이 존재하는 유방이라 월경 전이나 임신 중 가슴이 부풀어 오른다. 심한 경우 부유방에 생긴 유두를 통해 모유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몸에 살이 찌면 부유방 크기가 더 커지고 아래로 처지기도 하며, 드물게는 종양이나 유방암도 생길 수 있다. 부유방은 단순히 미용상의 문제로 여기거나 치료법을 잘 몰라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유방촬영 및 초음파검사를 통해 부유방, 겨드랑이 임파선, 종양의 유무 등을 확인하고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건강적 측면에서도 좋다.

부유방은 크기에 따라 다르게 치료한다. 크기가 작으면 겨드랑이 안쪽 주름으로 초음파나 레이저 등을 이용해 비교적 간단히 치료할 수 있다. 크기가 큰 경우에는 절개술을 시행해 피하의 유선조직, 유륜, 유두까지 모두 제거한다. 지방흡입수술에 비해 부유방의 재발을 막을 수 있고 흉터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수술 후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회복 기간은 보통 3~5일 정도로, 약 1주일이 지나면 실밥을 제거하고 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부유방 자가 진단법

1. 겨드랑이 부분에 볼록한 살이 혹처럼 튀어나온다.

2. 생리 기간에 겨드랑이 통증이 발생한다.

3. 겨드랑이 부분을 만졌을 때 딱딱하게 멍울이 잡힌다.

4. 겨드랑이 부근에 땀이 많이 난다.

5. 겨드랑이 주변으로 유두와 비슷한 모양의 돌기가 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28/202001280252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