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녹즙음용

요로결석 막으려면 '이 과일'로 만든 주스 마셔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9. 5. 31.

수박과 수박 주스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요로결석은 식습관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요로결석을 막으려면 먹는 것에 신경 써야 한다.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

결석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충분한 수분 섭취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2.5L 이상이다. 단, 60세 이상 중장년층은 물을 2.5L이상 마시면 오히려 혈중 전해질 농도가 떨어져 저나트륨·저칼륨 혈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을 마신 후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가 나면 전해질 농도가 깨졌다는 신호다. 이런 사람들은 물 대신 전해질 음료를 먹는 게 낫다.

오렌지, 레몬, 자몽, 귤, 수박 같은 과일에는 결석 성분을 녹이는 효과가 있는 구연산이 풍부하다. 물을 많이 마시기 어려우면 이런 과일이 든 주스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만 당분이 많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물을 마시도록 한다.

맥주나 커피도 이뇨 효과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소변량을 늘려 결석을 빠지게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결석을 만드는 성분인 칼슘을 배출시키므로 좋지 않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9/201905290245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