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간암

[스크랩] 2. 간기능 검사종류와 정상치[GPT, GOT / 알카라인포스파타제(ALP) ]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9. 1. 16.

2. 간기능 검사종류와 정상치


◈ GPT, GOT

 GOT는 글루타민산 옥살로초산 트랜스아미나아제라는 효소의 약칭이며, GPT는 글루타민산 피르빈산 트랜스아미나아제라는 효소의 약칭입니다. 둘 다 간세포 안에 존재하는 효소이므로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그 안에 존재하는 이들 효소도 같이 혈중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들 요소의 농도를 측정하여 간세포의 손상이나 파괴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GPT가 주로 간에만 존재하는 것과는 달리 GOT는 간 뿐 아니라 근육과 심장, 내장, 뇌에도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어 간기능을 알아내는 역할은 GPT 보다는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 때문에 GPT와 GOT의 증가 비율이 서로 다른 것을 비교하여 간질환의 진단 뿐 아니라 간질환과 다른 질환을 구별하는 데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장의 질환이나 근육의 질환이 있는 경우 GOT는 크게 증가하는 반면 GPT는 약간 증가하거나 거의 정상 수치를 나타내고, 간질환이라 하더라도 그 종류에 따라 서로 증가하는 비율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상치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통상적으로 두 효소 모두 35를 넘지 않는 것이 정상으로 인정되며 나이와 성별에 따른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검사결과

▶35~100 : 이 경우에는 만성 간염, 지방간, 간경변, 간암 등을 생각할 수 있으며 만성간염의 경우 GPT가 GOT보다 더 상승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나머지 지방간, 간경변이나 간암 등에서는 반대로 GOT가 GPT 보다 증가되어 있습니다.


▶100~500 : 이 경우는 만성간염, 알콜성 간염,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의 질환 그리고 근육의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역시 만성간염에서는 GPT가 GOT보다 더 상승되어있고, 나머지 질환에서는 대체로 그 반대의 소견을 보인다.


▶500이상 : 이 경우에는 막 시작한 급성 간염, 또는 활동을 하지 않고 만성화되었던 간염이 다시 활동을 빠르게 시작한 경우 심장의 질환이 급성으로 진행되고 있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으며, 간 독성이 심한 약물을 복용한 직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알카라인포스파타제(ALP)

 알카라인 포스파다제는 우리 몸 곳곳, 여러 장기에 분포하고 있으며, 인산화합물을 가수분해하는 효소로, 알칼리에서 적정 pH를 갖는 효소를 ALP라고 합니다. 장기에 분포되어 있는 모든 알카라인 포스파타제가 검출되지는 않는데, 우리 몸밖으로 활발한 배출이 이루어지는 장기에서 만들어진 알카라인 포스파타제는 혈액 내에 존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이들 장기에 질환이 있는 경우 알칼라인 포스파타제의 증가가 관찰되는데 임상적으로 유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간과 담도의 이상이 있는 경우와 뼈의 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정상치

 정상 성인의 경우 알카라인 포스파타제는 남자는 30에서 90, 여자는 20에서 80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성인 여자의 경우 60세 이상 노인이 되면 약간의 증가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알카라인 포스파타제는 뼈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뼈의 성장이 활발한 소아에서는 성인보다 2배에서 3배까지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임신 중에 있는 여성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경우보다 높게 측정될 수 있으며, 혈액형이 O형이 경우와 B형인 경우, 기름진 식사 후 알카라인 포스파타제의 증가가 더 클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


▶바이러스성 간염과 알코올 성 간염, 간경변 등에서는 GOT, GPT와 함께 알카라인 포스파타제의 증가가 관찰됩니다. 그러나 알카라인 포스파타제의 증가 정도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반대로 담도가 막혀 황달이 생긴 경우 정상 수치의 10배 이상의 증가를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이 증가 정도는 담도가 막힌 정도와 상관 있고 치료를 통해 담도의 폐쇄가 해결된 후에는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출처 : 자연요법 사랑지기
글쓴이 : 연구원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