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수술

[스크랩] 식약처, 최초 국산 수술 로봇시스템 `레보아이` 허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8. 3.

로봇 기기 외형 세 가지

자동화시스템 로봇수술기 레보아이(Revo-i) 제품 외형/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국내 최초로 개발한 수술 로봇시스템 ‘레보아이(Revo-i)'가 오늘(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

레보아이는 환자 몸에 최소한의 절개를 한 후 로봇 팔을 몸속에 삽입하여 의사가 3차원 영상을 보며 수술하는 시스템이다. 담낭절제술, 전립선절제술을 포함한 일반적 내시경 수술에 사용된다.

특히 이번 제품은 4개의 로봇 팔을 이용하여 수술 부위를 파악하고 절개·절단·봉합할 수 있다.

내시경수술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된 제품으로는 미국 인튜이티브서지컬이 개발한 ‘다빈치’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다. 그동안 허가된 수술 로봇은 수술부위 위치를 안내하거나 무릎, 인공 엉덩이 관절 수술시 뼈를 깎는 데 사용하는 제품 등이 대부분이었다.

또 이번 수술용 로봇은 식약처 ‘신개발 의료기기 허가도우미’ 지원 대상 제품으로써, 임상시험 설계·수행부터 허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해 제품화에 걸리는 기간을 단축했다.

신개발 의료기기 허가도우미는 국민 보건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개발의료기기, 첨단의료기기 등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부터 허가에 이르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적·행정적 지원을 맞춤형으로 실시하는 제도다. 2005년부터 실시돼 23개 제품이 허가됐고, 현재 53개 제품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수술용 로봇은 3차원 입체영상을 통해 수술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절개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등의 장점으로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다. 전 세계 로봇 수입시장은 매년 12.1% 성장하는 중이다. 국내 수술용 로봇 수입실적은 지난해 196억원으로 2015년 146억원에 비해 34% 증가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03/2017080301095.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