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뇌종양

[스크랩] 국내 연구진, 뇌종양 수술 핵심 TIP 담은 Active e-book 발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7. 16.

▲정희원 교수(좌), 김재용 교수 (사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제공)

▲정희원 교수(좌), 김재용 교수 (사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제공)



국내 의료진이 뇌종양 수술을 시작하는 젊은 신경외과 의사를 위한 ‘뇌수막종 및 신경초종의 수술적 치료’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전자교과서(Active e-book)를 발간했다.

e-book 형태의 도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제작돼 활용되고 있으며, 뇌와 신경계 질환을 수술하는 신경외과학을 포함해 의학 분야에서도 여러 종류의 e-book이 만들어져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발간된 대부분의 e-book은 PDF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정도였다.

이에 보라매병원 신경외과 정희원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김재용 교수팀은 기존 교과서와 e-book의 개념을 뛰어 넘는 신경외과 양성뇌종양 수술 교과서 ‘뇌수막종 및 신경초종의 수술적 치료’를 Active E-book으로 제작했다.

교과서는 전체 32개의 챕터(뇌수막종 18챕터, 신경초종 14챕터)로 구성돼 있으며 현재 20개의 챕터가 국내 저자들에 의해 제작돼 발간됐다. 12개의 챕터에 대해서는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대학(UCSF)에서 담당해 현재 작업 중에 있다.

양성뇌종양은 악성뇌종양과 달리 수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양성뇌종양 중 대표적인 뇌수막종과 신경초종에 대해서 발생 위치에 따른 수술 기법을 소개하고 관련된 치료법을 의료진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Active E-book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 이전까지 볼 수 있었던 형태의 교과서나 E-book을 넘어 뇌종양 증례들에 대해 수술 술기 위주의 본문과 실제 수술 장면을 편집한 동영상이 함께 구성돼 보다 직관적인 설명과 함께 수술 동영상을 바로 볼 수 있으며, 수술의 준비부터 마무리하는 과정까지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수술 전후 MRI 사진, 혈관조영 사진, 해부학을 이해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등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들이 포함되어 있고, 수술 술기에 대한 원론적인 내용보다 실제 수술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간단명료한 팁과 실기 위주로 기술돼 있다.


메디컬투데이 손성우 기자 mipi306@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news/dailynews_view.jsp?mn_idx=194145

  •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