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기능식품

[스크랩]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말하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6. 25.

[헬스조선과 세노비스가 함께하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팩트 체크②]

최근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큰 카테고리로 성장한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가 이렇게 주목 받는 대세 제품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아직도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헬스조선과 세노비스가 기획시리즈를 연재한다.​

팩트 ①. 모든 프로바이오틱스는 다 같은 균이다!
NO.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제품들의 패키지나 라벨을 보면 낯선 긴 이름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들은 바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菌株, Strain)의 이름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용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기능성은 ‘장내 유익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이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따라 사용된 균주는 다양하다. 균주는 박테리아를 분류하는 기준이 되며, 균주에 따라 특징과 기능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균주를 포함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약 제품 박스와 통
사진=셔터스톡
팩트 ②. 프로바이오틱스의 균주는 고정되어 있다!
NO.
지금까지 발견된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는 수 백 개에 이르며, 앞으로도 더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종류가 발견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균이기 때문에 다양한 균의 변이가 가능하다. 그러나 이 중에서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건강기능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균주로 인정한 것은 크게 5가지로 구분되고, 그 종류는 19종에 이른다.

표
사진=셔터스톡
5가지의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중에서 많이 들어본 균주 2가지가 있을 것이다. 국내에서 시판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락토바실러스’과 ‘비피도박테리움’이다. 락토바실러스 균주는 러시아의 과학자 엘리 매치니코프(Elie Mechinikoff)가 불가리아 사람들이 장수를 누리는 이유가 락토바실러스로 발효된 발효유의 섭취 때문이라는 것을 밝혀내어 노벨상을 받은 이래로 오랫동안 연구되어 오고 있다.  비피도박테리움은 비피더스균이라고도 불리며, 대장 내 균총을 정상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란균, 초록균
사진=셔터스톡
팩트 ③. 균주 뒤에 붙는 알파벳이나 숫자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주민등록번호와 같다!
YES.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제품을 보면 균주에 “Lp299v”, ‘LP133’, ‘CJLP243’ 등과 같이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이 붙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이 균주도 고유 번호로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같은 계열의 균주라고 해도 세부 종류에 따라 장까지의 생존력과 장 정착력, 안정성 등이 달라 질 수 있다. 따라서, ‘락토바실러스’나 ‘비피도박테리움’ 등만 확인했다면 사람의 성만 확인하는 격. 다양한 연구와 인체시험을 통해 유효한 균주 만를 선별해 고유의 식별 번호가 붙여진 만큼 보다 전문적인 제품을 원한다면 정확한 균주의 일련번호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고유 번호를 붙일 때는 대부분 ‘균주의 종류+연구에 사용된 균의 일련번호’의 조합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Lp299v’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의 약자 LP와 연구에 사용된 균 중 299v번째 균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프로바이오틱스 영어 글자와 손
사진=셔터스톡
팩트 ④.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함유된 균주의 종류가 많을수록 좋다!
NO
. 시중에 판매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는 한 가지 균종만 함유된 ‘단일균주(mono-strain)’와 두 가지 이상의 균종이 함유된 ‘복합균주(multi-strain)’ 제품이 있다. 최근 제조사들은 프로바이오틱스가 몇 종이 들어있고, 투입 균수는 몇 마리인지를 내세워 말하고 있다. 그러나 각 균주마다 특징과 기능이 달라, 단순하게 단일균주와 복합균주 중 어떤 것이 더 좋은지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여러 가지 균주를 단순하게 배합한 경우 균주들이 서로 공격하여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단일균주 만으로도 장 내 세균총의 다양성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택 시 균주가 위산에 죽지 않고 살아서 장까지 도달하는 능력, 장벽에 착 달라 붙는 흡착력, 유해균 억제 능력, 유익균 성장 촉진 능력 등이 다수의 인체시험이나 특허 등으로 검증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노비스 ‘수퍼바이오틱스는 스웨덴 1위  유산균 제조사인 ‘프로비(Probi)’에서 특허받은 프리미엄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299v(Lp299v)’를 식약처 기준 유산균 1일 섭취 최대치인 100억 마리 함유하고 있다. 스웨덴 유산균 연구진이 20년간의 인체시험과 연구 끝에 발견한 ‘Lp299v’는 위산을 이겨내고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는 것은 물론, 장벽에 착! 달라붙어 유해균을 억제시키고, 유익균을 증식시켜 장 환경을 건강하게 한다. 또한, 제품을 구입하고 3주 동안 섭취한 후에도 제품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100% 환불해주는 캠페인을 3년간 진행한 결과, 지난 해 99.3% 의 소비자가 만족하며 제품을 인정받았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21/2017062102577.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