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기능식품

[스크랩] 원료 원산지 따라 효능 달라… 폴리코사놀, 쿠바産만 `1등급`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6. 13.

[폴리코사놀 이야기] ④
HDL 높이고 LDL 낮추는 효과… 건기식, 원산지·순도·성분 봐야

원료 원산지 따라 효능 달라… 폴리코사놀, 쿠바産만 '1등급'
우리레인보우 제공

100세 시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2조3291억원으로, 2011년 1조6855억원 이후 연평균 8.4%의 고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문제는 건강기능식품의 인기가 커질수록 유사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아 1등급이나 2등급을 획득한 '오리지널' 기능성 원료가 아니라 그와 성분은 같지만 원료의 원산지나 함량이 다른 제품들이 마치 식약처의 인정을 받은 기능성 원료인 것처럼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능성 원료인 식물추출물은 몇가지 지표 성분이 같다고 해서 같은 효능이 나온다고 볼 수 없다. 예를 들어 쿠바산 폴리코사놀이나 한국산 인삼은 효능에 대해 인정을 받았지만, 미국산 폴리코사놀이나 미국 캘리포니아 인삼은 효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같은 종류의 식물이라도 원산지에 따라 효능이 다른 것이다.

폴리코사놀은 우리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HDL) 수치는 높이고, 해로운 콜레스테롤(LDL) 수치는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질환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폴리코사놀에 대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제품을 구입할 때 원산지, 순도, 성분의 기준 규격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생리활성기능 1등급 원료로 인정을 받았다. 이 원료는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 표면에 있는 왁스에서 추출한 8가지 지방족 알코올을 분리 정제한 것으로, 8가지 알코올이 각각 독특한 비율로 구성돼 있고, 총 함유량이 90% 이상이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폴리코사놀 제품 중에서 우리레인보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게 식약처로부터 혈관 건강 관련 생리활성기능 1등급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CNIC)의 연구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을 매일 20㎎씩 꾸준히 4주간 섭취했을 때 총 콜레스테롤은 11.3% 감소, LDL은 22% 감소했다. 반면에 HDL은 29.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국제 학술저널(SCIE급 포함)에 100여 편의 인체시험 자료를 발표하면서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 받았다.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2/2017061202002.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