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지긋지긋한 복부비만… 해결하기 위한 열쇠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5. 28.

뱃살 나온 모습

복부 비만을 없애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사진=헬스조선 DB

국내 복부 비만 환자가 적지 않다. 대한비만학회가 2015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19세 이상 성인 5명 중 1명(20.8%)​이 복부 비만을 겪는다. 복부 비만은 배에 과다한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하는데, 구체적으로는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남성 90cm, 여성 85cm 이상일 때 복부 비만으로 진단한다.

복부 비만이 있으면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심혈관질환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하다. 특히 복부 비만은 내장 지방량이 많아 문제다. 내장 지방은 피부밑에 위치하는 피하 지방과 달리 복강 내 신체 장기 주변에 위치하는 지방이다. 염증 물질을 분비해 각종 만성질환 위험을 높인다.

복부 비만을 유발하는 원인은 과도한 열량 섭취, 운동 부족, 노화, 유전,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다양하다. 누베베한의원 윤나라 원장은 "내장 지방은 여러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데, 나이가 들면서 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는 것이 내장 지방량을 늘리기도 한다"고 말했다.

복부 비만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식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윤나라 원장은 "정제된 탄수화물과 지방질이 많은 음식, 당분이 많은 과일 등의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루 30분 주 3회 이상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내장 지방을 감소시켜 뱃살을 줄인다. 음주량을 줄이고, 금연하고, 자신만의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 도움이 된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4/2017052402180.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