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남성암

[스크랩] 전립선암 재발, 2차암 발생과 무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7. 2. 20.

출처:메디칼트리뷴

출처:메디칼트리뷴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암 생존자의 2차 암 발생 확률은 암 경험이 없는 사람에 비해 약 14% 높고, 특히 소아청소년환자에서는 6배나 높다고 알려진 가운데 전립선암의 재발은 2차암 발생과 무관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차암이란 원래 암과는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암을 말한다.

분당서울대병원 비뇨기과 변석수 교수팀이 약 10년간 전립선암 환자 3,866명을 대상으로 암재발과 2차암의 관련성을 조사해 Clinical Genitourinary Cancer에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대상자의 약 9.3%인 361명에서 전립선암 진단 전후에 다른 암 치료 경험을 갖고 있었다.

근치적 전립선절제술 환자 1,91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2차 암이 발생했거나 이전에 다른 암이 있었던 환자는 159명(8.3%)이었다. 하지만 전립선암 재발과 2차암의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석수 교수는 "2차 암의 존재 여부가 적어도 전립선암환자에서는 더 나쁜 예후를 보인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news@medical-tribune.co.kr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news/dailynews_view.jsp?mn_idx=173776

  •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