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운동법

[스크랩] 귀성길, 꽉 막힌 도로에서 하면 좋은 체조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9. 11.

추석 연휴에 귀성을 계획하는 사람이 많다. 민족대명절이라 고속도로 교통사정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때 틈틈히 체조를 해야 근육이 뭉치거나 관절이 굳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김원 교수는 "다음 체조가 귀성길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모든 동작은 좌우 2회 반복하고, 하나의 동작은 5초에서 10초 동안 반동을 주지 않고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허리나 목 디스크가 있는 경우는 목과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귀성길 운전자가 하면 좋은 체조를 알아본다.

 

장시간 운전에 힘들어하고 있는 운전자
장시간 운전하는 경우에는 차 안에서, 휴게소 등에 잠시 정차했을 때 틈틈히 체조를 해야 한다/사진=헬스조선 DB

◇차 안에서 하는 운전자 체조
차 안에서는 앉은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통해 목, 얼굴, 어깨 등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목운동=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턱을 밀어 머리를 뒤로 밀어준다. 왼손은 머리의 우측에 대고 왼쪽으로 당긴다. 반대방향으로 실시한다.
▷만물상=입을 벌려 크게 하품하는 동작을 취한다. 눈을 꽉 감았다가 크게 뜬다. 마치 거울을 보는 것처럼 갖가지 표정을 지어본다.
▷앞으로 굽히고 뒤로 젖히기=양손을 허리에 짚고 등을 편다. 목과 턱을 가볍게 뒤로 젖힌다. 머리 뒤로 양손을 깍지 낀다. 숨을 내쉬면서 몸을 앞으로 굽히고 양 팔꿈치를 다리에 붙인다.
▷몸통틀기=등을 곧게 세우고 가슴을 편 상태에서 상체를 옆으로 비튼다. 이때 숨을 들이마신다.
▷어깨운동1=어깨를 으쓱으쓱의 동작으로 두 번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고 한 번 돌린다.  
▷어깨운동2=왼팔을 우측 어깨위로 넘기고 우측 손으로 왼 팔꿈치를 잡고 몸통 쪽으로 당긴다. 반대동작까지 실시한다.
▷어깨운동3=왼팔을 몸통위로 넘기고 우측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당긴다. 반대동작까지 실시한다.

◇ 휴식시간을 이용한 운전자 체조
휴게소 등에 잠시 정차했다면 일어서서 전신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전신뻗기=양손은 깍지를 끼고 위로 쭉 뻗는다. 양손은 깍지를 끼고 앞으로 쭉 뻗는다.
▷등배운동=앞으로 굽히고 뒤로 젖힌다.    
▷허리돌리기=허리를 크게 전후좌우로 돌린다.
▷제자리 걷기=30초 동안 큰 걸음으로 제자리를 걸으며 이때 양팔은 힘껏 앞뒤로 흔든다.
▷가볍게 뛰기=30초 동안 제자리에서 가볍게 뛴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