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갑상선암

[스크랩] 갑상선암 환자 대상 ‘구강 내시경 수술’ 성공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7. 25.



[헬스코리아뉴스 / 현정석 기자] 국내 최초로 갑상선 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구강 내시경 수술`이 성공적으로 시행됐다.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이비인후과 박준욱 교수는 21일, 직장인 차모씨(여, 35)씨를 대상으로 `구강 내시경 수술`을 마쳤다고 밝혔다.

백병원에 따르면 차모씨는 수술 다음 날 하루정도 죽을 먹긴 했지만 이튿날부터는 일반적인 식사도 가능하고, 일주일 후 입 안의 상처도 거의 보이지 않았다.

해운대백병원 박준욱 교수가 ‘구강 내시경 수술’을 하고 있다.
해운대백병원 박준욱 교수가 ‘구강 내시경 수술’을 하고 있다.


해운대백병원 박준욱 교수가 `구강 내시경 수술`을 하고 있다.

전통적인 갑상선 수술은 목의 정면을 절개하게 되게 된다. 최근에는 겨드랑이나 귀 뒤를 통한 접근법 등 다양한 내시경 또는 로봇수술이 개발됐으나 여전히 피부에 큰 절개를 해야 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백병원 관계자는 "박 교수가 시행한 구강 내시경 수술은 피부 절개가 전혀 없이 입 속 점막에 3개의 구멍을 뚫어 갑상선에 접근한다. 따라서 피부에 흉터가 전혀 남지 않으며, 회복시간도 빠르고 통증도 덜하다. 갑상선 전절제술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대 측 갑상선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갑상선 구강 내시경 수술이 안전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몇 년 전부터 유럽, 일본 등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특히 중국과 태국 등에서는 300명 이상의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좋은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헬스코리아뉴스 현정석 기자 admin@hkn24.com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