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건강하고 풍성한 밥상 만드는 5월 제철 식재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5. 15.

건강하고 풍성한 밥상 만드는 5월 제철 식재료




오이, 아스파라거스, 완두콩, 마늘종, 멍게, 미더덕


제철 식재료는 건강하고 풍성한 밥상을 만드는 일등공신이다. 꼭 기억해야 할 5월 제철 채소와 해산물을 소개한다.

 

5월 제철 식재료, 오이
5월 제철 식재료, 오이

오이

찬 성질이 열 내리는 효과
오이는 찬 성질을 띠고 있어 열을 내리는 데 효과적이다. 칼슘이 많아 혈압 조절에 도움된다. 보통 생채나 절임으로 먹지만, 익혀 먹으면 식감과 맛이 색다르다. 두부·쇠고기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조리하면 영양이 좋아진다. 오이에 고추장 양념을 넣고 끓인 고추장찌개 오이감정, 간장 양념과 쇠고기를 넣고 조린 오이숙장과가 맛있다. 콩 국물에 채썬 오이를 넣은 냉콩국은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

잘 고르는 법
오이는 짙은 녹색을 띠며 굵기가 고르고 꼭지가 싱싱한 것이 좋다. 겉을 만졌을 때 단단한지 살핀다.

 

 

5월 제철 식재료, 아스파라거스
5월 제철 식재료,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긴이 피로해소에 도움
아스파라거스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이 듬뿍 들어 있다. 아스파라긴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단백질 합성을 도와 피로해소와 체력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삭 쪽은 연하고 밑동이 거치므로 아래쪽을 약간 자른 뒤 필러로 껍질을 벗겨 조리한다.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샐러드로 즐기거나,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구워 먹는다. 쇠고기나 베이컨으로 말아 구우면 영양과 맛이 더 좋아진다.

잘 고르는 법
아스파라거스는 줄기가 굵고 곧으며 튼튼한 것을 선택한다. 선명한 녹색을 띠며, 자른 단면이 마르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5월 제철 식재료, 완두콩
5월 제철 식재료, 완두콩

완두콩

식이섬유가 장 건강 좋게 해
완두콩은 다른 콩보다 식이섬유가 듬뿍 들어 있어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된다. 탄수화물과 비타민, 칼슘이 풍부하다. 쌀밥에 완두콩을 넣으면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 갈아서 죽이나 수프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밀가루 반죽을 넣고 전으로 부치면 고소한 완두콩전이다. 완두콩 크기로 썬 토마토, 양파를 함께 넣고 새콤달콤한 드레싱으로 버무려 샐러드로 즐겨도 좋다.

잘 고르는 법
완두콩은 선명한 녹색을 띠고 단단한 것을 고른다. 깍지째 구입해 냉장 보관한 뒤 먹을 때마다 벗겨 조리한다.

 

 

5월 제철 식재료, 마늘종
5월 제철 식재료, 마늘종

마늘종

알리신 성분이 면역력 강화시켜
마늘종은 마늘의 꽃줄기로 영양과 효능이 마늘과 비슷하다. 알리신 성분 덕분에 면역력 강화와 항암에 효과적이다. 생으로 먹으면 비타민C와 칼륨을 많이 섭취할 수 있다. 데쳐 먹으면 생으로 먹을 때보다 알리신 성분의 흡수율이 45% 높다. 간 땅콩에 간장, 식초, 설탕을 넣어 만든 소스에 무치면 샐러드처럼 즐길 수 있다. 볶음밥할 때 넣으면 알싸한 맛과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잘 고르는 법
마늘종은 줄기가 곧고 진한 녹색을 띠며, 단단한 것을 고른다.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 있는 것일수록 신선하다.

 


 

5월 제철 식재료, 멍게
5월 제철 식재료, 멍게

멍게

타우린 성분이 노화방지에 그만
제철 멍게는 입맛을 돋우는 데 그만이다. 타우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해소와 노화방지에 좋다. 멍게는 회로 먹는 것보다 더 좋은 조리법은 없다.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멍게 특유의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싱싱한 채소와 초고추장을 넣고 비비거나, 물미역에 싸서 먹으면 일품이다. 오래 두고 즐기려면 소금에 간한 멍게살을 고춧가루로 버무린 뒤 먹을 때마다 다진 파, 식초,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잘 고르는 법
멍게는 껍질이 단단하고 색이 붉은 것을 고른다. 껍질 깐 속살은 오렌지색을 띨수록 신선하다.

 

 

5월 제철 식재료, 미더덕
5월 제철 식재료, 미더덕

미더덕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낮춰
3월부터 살이 오르는 미더덕은 4~5월경 가장 맛있다. 타우린과 불포화지방산이 동맥경화 예방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콩나물과 궁합이 좋다. 콩나물을 넣고 얼큰하게 조리한 미더덕찜은 비타민C를 보완하고 아삭한 식감을 더한다. 된장찌개나 칼국수를 끓일 때 넣으면 국물을 시원하게 한다. 뜨거운 국물 요리나 찜을 할 때는 미더덕의 막을 터트린 뒤 넣어야 먹을 때 입 데일 일이 없다.

잘 고르는 법
미더덕은 붉은색을 띠며 몸통이 통통한 것을 고른다. 또한 미더덕 특유의 향이 강할수록 맛이 좋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5/10/2016051002001.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