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2월 제철 해산물 도미, `생선의 왕`의 효능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2. 18.

도미

'생선의 왕'으로 불리는 도미는 2월 제철 해산물로 비타민 B1 함량이 높아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사진=조선일보 DB

2월 제철 해산물이 화제다. 그중에서도 '생선의 왕'이라 불리는 도미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그 효능이 다양하다. 겨울의 끝 무렵에 접어들면서 제철 해산물로 건강을 챙기려는 사람들을 위해 2월 제철 해산물 도미의 효능을 소개한다.

도미는 생선 중에서 비타민B1 함량이 가장 높다. 비타민B1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해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특히 도미의 눈에 비타민 B1이 가장 많이 들어 있다. 또 도미의 껍질에는 비타민B2도 많이 들어있어 껍질까지 챙겨 먹으면 영양소 대사에 효과적이다.

수술 후 회복기에 있는 환자가 도미를 섭취하면 빠른 회복 및 치유 효과를 볼 수 있다. 도미는 맛이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술 후 회복기의 식이요법 재료로 많이 쓰인다. 기름기가 적으므로 소화가 잘돼 아이들은 물론 노인들의 섭취에도 부담이 없다.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2월 제철 해산물 도미에는 타우린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피로 회복제의 주성분이기도 한 타우린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심장근육이 원활하게 수축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 혈관 조직에 침투돼 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고밀도콜레스테롤의 양을 증가시켜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한편 2월 제철 해산물에는 도미 외에도 삼치나 아귀가 있다. 삼치는 뇌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이 풍부해 아이의 두뇌와 시각, 운동신경 발달에 좋고, 노인의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생선이다. 또 아귀는 수분이 많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2/17/2016021701245.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