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유방암

[스크랩] 유방 검진에서 치밀유방이 뭐죠?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6. 1. 11.

 

유방 검진에서 치밀유방이 뭐죠?

 

 

 

 

 

 

 

 

 

 

유방암 검진은 상기 그림과 같이 유방을 압박해서 X-ray를 이용한 맘모(mammography) 촬영이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인대요~

 

 

 

 

 

 

 

 

 

 

 

유방암 검진의 진단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맘모 촬영 뿐만 아니라 초음파 검사도 같이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도 조직형에 따라 분류가 매우 복잡한데 어떤 조직형은 석회화를 동반하지만 mass를 형성하지 않고 유선을 따라 쭉 퍼지기 때문에 초음파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맘모 촬영에서는 아주 뚜렷히 보이기 때문에 맘모 촬영이 아주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맘모 촬영에서 하얗게 관찰되는 유선이 지나치게 밀도가 높게 되면 mass가 그 안에 숨어 있어도 분별하지 못할 수 있는데 이렇게 밀도가 높은 경우를 치밀유방이라고 구분하고 있고 필요에 따라 유방 초음파 검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유방 병변들의 특성 때문에 맘모 촬영 뿐만 아니라 유방초음파를 같이 할 경우 진단률이 높아지는 것은 자명하지만 가격-효율적인 측면에서 스크리닝 수단으로는 맘모 촬영이 우선시 되고 있습니다. 단, 무엇가 이상하면 유방초음파는 필수 코스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동네명의도 오진의 위험률을 줄이기 위해 유방초음파만 딸랑하기 보다는 맘모 촬영 영상을 먼저 확인한 이후에 유방초음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유방 검진 후 치밀유방이란 말을 듣는 경우가 대단히 많죠~

 

 

 

자료출처: 을지로 더맑은클리닉 동네명의 박춘묵 원장

 

 

 

 

 

NOTE:

 

유방암의 조기 발견은 본인 스스로 촉진을 통하여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니까 평소 샤워를 할 때 유방 부위와 겨드랑이를 만져서 느낌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만인 경우나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분, 불면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유방암이 생길 확율이 매우 높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맘모엑스레이 검사는 유방암을 진단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이지만 방사선 피폭량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자주 검사하는 것을 반대하는 입장 입니다, 우선적으로 촉진을 통하여 유방암이 의심되면 초음파 검사를 하고 의료진이 반드시 맘모엑스레이 검사를 하여야 한다면 그 때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맘모 엑스레이 검사시 피폭량이 많기 때문에 자주 검사하는 것이 오히려 유방암을 촉진할 수 있는 양면성이 있기에 유효 적절하게 이러한 검사를 잘 활용하였으면 합니다, 참고로 저는 딸이 둘 있는데 맘모엑스레이는 받지 말라고 합니다 . 종합 검진시에도 초음파 검사로 대체하고 의료진이 꼭 필요하다고 하는 경우에만 하라고 합니다.

 

 

 

예전 20년전 즈음에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T-Scan이라는 유방암 조기 진단기가 있었는데 암 세포와 정상세포와의 임피던스 차이를 이용하여 조기 유방암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정확도 매우 뛰어났는데 아쉽게도 국내에 정착을 하지 못하고 사장이 되었던 의료장비가 생각 납니다.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더라이프 메디칼 ㅣ의공학 전문가 김동우

 

http://blog.daum.net/inbio880




 

출처 : 암과 싸우는 사람들
글쓴이 : 라이프 김동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