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환우를 위한 식단

[스크랩] 밤 양갱 만들기 - 한입에 먹을 수 있는 영양간식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12. 6.

 

 

 

충청남도 공주 예울림 물레방아 마을에서 이색적인 체험으로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왔습니다. ‘예울림 물레방아 마을’ 은 이름도 예쁘고 정감이 가는 농촌마을입니다. 이곳에서는 지역의 특산물인 공주 밤을 활용한 밤 양갱이 만들기 체험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습니다.

 

농촌 체험 여행의 가장 큰 매력은 도시에서 해볼 수 없는 색다른 체험을 하며 농업과 농촌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주 예울림 물레방아 마을 외갓집 주민들의 따뜻한 인정과 도시에서 느낄 수 없는 고향의 정을 듬뿍 받고 오니 행복감이 밀려오면서 언제라도 다시 찾아 가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답답한 도시에서 잠시 벗어나 공기 맑은 농촌에서 아이들과 함께 즐겼던 농촌 체험은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공주 예울림 물레방아 마을 입구 전경입니다. 깊어가고 가을, 아름다운 농촌의 전원 풍경이 이곳을 찾은 방문객을 반갑게 맞아 줍니다. 공주 예울림 물레방아마을 외갓집 체험관은 넓고 쾌적한 공간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이색적인 체험을 즐길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예울림 물레방아 마을 외갓집 주변으로 곱게 물들어 가는 단풍은 멋진 풍경화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아름다운 풍경이 환상적인 가을 정취에 흠뻑 빠져들게 합니다. 우리나라 아름다운 전통이 살아있는 예울림 물레방아 마을은 자연과 쉼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백제 문화재를 보고 농촌체험이나 농경체험을 할 수 있어 자연의 멋과 한국전통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농경문화 체험관에는 많은 체험객들이 이곳에서 즐거운 체험을 메모판에 기록하여 흔적으로 남겨 놓았습니다.

 

 

 


외할아버지같이 인자하신 마을 위원장님께서 환영인사와 공주 예울림 물레방아 마을을 간략하게 소개하여 주셨습니다.

 

 

 

 

충청남도 공주시는 밤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저는 이곳에서 생산한 공주 밤으로 양갱 만들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푸근하고 다정다감하신 마을 선생님께서 오늘 공주 밤을 활용한 밤 양갱이 만들기 체험을 지도하여 주셨습니다.

 

 

 

 

밤 양갱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가 테이블에 세팅되어 있어 안전 수칙을 지키면서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따라 하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밤 양갱이 레시피 ]

?
재료 : 물 500ml, 설탕 1컵, 한천, 밤 삶아 으깬 것 1공기, 팥앙금 1공기, 물엿 1컵

 

1. 냄비에 생수 500㎖를 붓고, 설탕 1컵을 넣어 설탕이 녹을 수 있게 잘 저어 가면서 끓여 줍니다.

2. 물이 끓은 후에 준비된 한천을 넣고 한천이 다 녹을 때까지 저어 가면서 끓여 줍니다.

3. 삶아 곱게 으깬 밤을 넣어 잘 풀어지도록 계속 저은 후 팥 앙금을 넣고 재료를 잘 섞어 가면서 주걱으로 저어 줍니다. (주걱으로 계속 저어주지 않으면 밤 양갱이가 아니라 밤 누룽갱이가 된다고 합니다. )

4. 내용물이 어느 정도 되직하게 되면 물엿 한 컵 넣고 타지 않게 저어가면서 끓여 주었습니다.

5. 팥 앙금이 되직해 지면 불을 끄고 뜸을 들인 후 국자나 숟가락을 이용해 몰드에 넣어  굳혀 주기만 하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밤 양갱이 완성됩니다.

 

 

 

 

 

남녀노소 함께 모여 밤 양갱이 만들기 체험을 하니 모두들 즐거운 표정입니다. 시중에서 파는 양갱이만 먹어봤지 직접 이렇게 만들어 먹어보는 것은 처음이라 누구에게나 즐거운 경험입니다. 공주 밤으로 밤 양갱이 만들기 체험은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인기 최고였습니다.

 

 

 

 

공주 밤으로 만든 밤 양갱이는 생각보다 달지 않고 입안에서 살살 녹는 것이 정말 맛있었습니다. 밤 양갱이를 만드는 것이 많이 어렵지 않으니 집에서 아이들 웰빙 간식으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새농이의 농축산식품 이야기
글쓴이 : 새농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