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꼬막 무침 칼로리 높아도 영양은 만점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11. 4.

 그릇에 담긴 꼬막 무침

그릇에 담긴 꼬막 무침/사진=조선일보 DB

꼬막 무침 칼로리가 온라인상에서 화제다. 겨울이 제철인 꼬막을 이용해 만드는 꼬막 무침 칼로리는 1인분에 241kcal이다. 꼬막찜이 1인분에 33kcal인 것에 비하면 열량이 높은 편이지만, 꼬막은 조개류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다. 이 때문에 꼬막 무침 칼로리는 높은 편이지만 아이들 영양 만점 반찬으로 제격이다.  꼬막 무침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참나물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꼬막 참나물 무침 칼로리는 1인분에 150kcal 정도다.

꼬막은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 껍데기는 깨지지 않아야 하고, 물결무늬가 선명하며 윤이 나는 것이 좋다. 꼬막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다. 또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에 도움을 준다.

꼬막 무침 만드는 방법이다. 꼬막을 구입한 즉시 굵은 소금을 넣어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구고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해감하는 소금물은 물 5컵에 소금 1~2큰술이 적당하다.  농도를 너무 진하게 하면 꼬막이 쉽게 죽어 맛이 덜하다.

꼬막 손질이 끝나면 그릇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냄비에 꼬막, 청주를 담고 꼬막이 잠길 만큼 물을 넣는다. 센 불에서 끓여 꼬막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끄고 체에 밭쳐 꼬막을 건진다. 이때 너무 오래 삶으면 꼬막의 영양분이 빠지고 질겨진다. 꼬막이 다 삶아지면 꼬막의 한쪽 껍데기만 제거하고 접시에 담는다. 마지막으로 꼬막살 위에 양념을 조금씩 올리면 완성이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5/11/03/2015110301268.html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