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일반 건강상식

[스크랩] 멍에 달걀 마사지, 효과 있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7. 1.

몸에 멍이 생기면 쉽게 사라지지 않고 통증은 계속돼 적지 않게 신경 쓰인다. 몸에 든 멍을 빨리 없애는 방법을 알아본다.

멍은 부딪히거나 넘어질 때 찢어진 혈관 밖으로 흘러나온 피가 뭉쳐 응고된 것을 말한다. 의학용어로는 '자반'이다. 대부분 그냥 두면 낫지만, 여름철 옷차림이 짧아지면서 미관상의 이유로 멍을 빨리 없애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다.


	멍든 다리를 만지고 있는 여성
멍든 다리를 만지고 있는 여성/사진 출처=조선일보 DB

멍을 빨리 없애고 싶다면 달걀 마사지가 도움된다. 달걀에 멍을 없애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달걀의 타원형이 응고된 피를 잘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마사지할 때는 멍이 생긴 지 하루 정도 지난 후에 해야 한다. 멍은 혈관이 파괴돼 생기는데, 멍이 들자마자 마사지를 하면 오히려 찢어진 혈관을 자극할 수 있다. 또한 혈관이 약해진 노인성 자반증은 시간이 지나도 마사지를 하면 안된다. 혈관과 조직을 자극해 오히려 멍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멍이 사라질 때까지 그냥 두는 것이 좋다.

얼음찜질도 도움이 된다. 갑자기 멍이 생겼다면 젖은 수건으로 얼음을 싸서 빨리 눌러주는 것이 좋다. 모세혈관으로부터 혈액 성분이 빠져 나오는 것을 막아준다. 또 다른 곳으로 멍이 퍼지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그러나 멍이 있는 곳에 뜨거운 찜질을 해주면 오히려 멍이 더 커진다. 멍이 생긴 지 2~3일 뒤에 뜨거운 수건으로 문질러주는 것은 괜찮다.

'치자떡 마사지'도 멍 빼는 데 도움이 된다. 한의학에서 치자는 어혈과 부기를 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치자와 밀가루를 1대1 비율로 준비한 뒤 물을 섞어 반죽해, 멍 부위에 바른다. 또는 치자와 한약재 '대황'을 1대1 비율로 준비한 뒤 약간의 술을 섞어 반죽해 멍 부위에 바르면 도움이 된다.

/ 김수진 헬스조선 기자
박혜영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