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그밖의 중요 질병

[스크랩] 분위기 파악 못 하는 당신, 혹시 `성인 ADHD`?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5. 5. 12.

성인 ADHD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를 일컫는 ADHD는 주로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질환이지만, 성인도 예외는 아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성인 100명 중 5명 꼴로 ADHD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시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거나, 업무 처리 속도가 느려 핀잔을 자주 듣는 때가 지나치게 많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할 수 있다.


	한 성인 남성이 혼자 계단에 앉아있다
한 성인 남성이 혼자 계단에 앉아있다/사진=조선일보 DB

소아 ADHD 환자는 주위가 어수선해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심한 감정 기복, 충동성 행동을 보이는 식으로 나타난다. 이를 치료하지 않는 40~50%의 환자들은 성인이 돼서도 ADHD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환자들은 충동적이며 감정 기복이 심해 자주 욱하고, 주변 사람들과 마찰이 생기기도 한다.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인 ADHD 증상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실수형'은 시각 인지 기능 저하와 큰 연관이 있다. 시각의 인지가 떨어졌다면 문장을 따라가며 읽는 능력이 낮아 같은 문장을 반복해서 읽거나, 다른 단어로 바꿔 읽는 경우가 생긴다.

다음으로, 단체생활 속에서 분위기를 잘 파악하지 못하는 '외톨이형'이 있다. 인간은 우측 대뇌를 통해 자신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는데, 이 기능이 떨어진 성인ADHD의 경우 상황이나 분위기를 파악하는 게 쉽지 않다.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거나, 질문에 대해 답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실수형과 외톨이형의 복합형이라고 볼 수 있는 '이직형'은 잦은 실수와 단체생활의 어려움을 느껴 회사를 이직하는 경우다. 성인 ADHD 환자는 상사의 말이나 업무의 불공정을 다른 사람보다 잘 참지 못해 과잉행동을 보이고, 결국 직장을 그만두게 되는 것이다. 타당한 이유 없이 이직을 자주 하는 것 또한 성인 ADHD 증상의 일종일 수 있다.

성인 ADHD 환자들은 대부분 스스로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상담치료가 필요하다. 대인관계 실패로 인한 외로움, 피해의식, 열등감 등을 치유해야 한다. 가정, 직장 등에서의 적응훈련도 필요하다. 생활하면서 부딪히게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대처방법을 익혀야 한다.

/ 우준태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