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우유에 빠진 고구마는 무슨 맛일까? `고구마 아이스크림` 만들기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10. 29.



높고 푸른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 완연한 가을! 고구마가 한창 제철을 맞이했습니다. 고구마는 높은 당도를 지니고 있어 맛있을 뿐만 아니라, 섬유질과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도 주목 받는 착한 작물이죠^^* 사실, 고구마는 식량이 부족했던 시기에 배를 채워 주던 구황 작물이었어요. 지금은 국내에서 널리 재배되면서 어디서든지 쉽게 만나볼 수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품종 개발을 통해 호박고구마, 밤고구마, 자색고구마 등 색깔과 식감 역시 다양해지면서 고구마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게 되었죠. 



▲ 제철을 맞이한 호박고구마


보통 입이 심심할 때나 출출할 때 과자나 빵을 많이 드시죠? 아시다시피 맛은 좋을지 모르지만, 높은 당분과 열량으로 결코 몸에 이롭지는 않습니다. 특히 혈당을 급격히 증가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더 먹고 싶다는 공복감을 불러일으키지요.


이와 반대로 고구마는 풍부한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혈당을 천천히 올려줍니다. 즉, 탄수화물이 당으로 흡수되는 속도가 느려서 폭식과 과식을 막고, 포만감도 느낄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훌륭한 식품이랍니다.^^




 반을 갈라보니 노란색이 참 먹음직스러워 보이네요!


이렇듯 몸에 좋은 영양도 듬뿍,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까지 갖춘 팔방미인 고구마! 찐고구마, 군고구마, 반건조 고구마, 고구마 타르트, 고구마 맛탕 등등…. 친숙한 식재료인 만큼 고구마를 활용한 음식들도 참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 오늘 소개해드릴 고구마 활용 레시피는 바로 ‘아이스크림’입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는 고구마지만, 우유와 함께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먹으면 더 달콤하고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간식이 된답니다!^^* 자, 그럼 고구마 아이스크림을 함께 만들어볼까요?




재료(2개 기준) : 군고구마(찐고구마)2개, 우유 200ml, 연유 30~50ml, 토핑 재료(블루베리, 시나몬 가루)

 



1. 준비된 우유에 연유를 넣어줍니다. 저는 연유를 넣고 저은 후, 살짝 맛을 봤을 때 ‘달다’라고 느낄 정도로 넣었어요. 얼린 후에 먹으면 달달한 정도가 ‘덜’해지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해서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해주세요!




2. 연유를 섞은 우유를 용기에 담아줍니다. 저는 예전에 푸딩을 사먹고 남은 용기를 활용했어요. 각각 100ml 정도를 넣으니 딱 맞았습니다. 냉동실에 넣고 얼려야하기 때문에, 얇은 유리그릇은 피해주세요~




3. 흘리지 않게 조심조심! 용기를 냉동실에 넣고 약 2시간 동안 얼려줍니다. 아이스크림을 얼릴 동안 으깬 고구마를 준비할 거에요.




4. 준비했던 고구마를 용기에 넣고 충분히 으깨줍니다. (아이스크림과 함께 먹어야하기 때문에 방금 굽거나 찐 것 보단 충분히 식혀 준 고구마가 좋아요) 고구마만 으깨기가 뻑뻑해서 힘드시다면, 우유를 좀 붓고 같이 으깨주셔도 됩니다.




5. 숟가락 두 개를 이용해서, 으깬 고구마를 적당히 동글동글한 형태로 잡아주세요. 얼린 우유 위에 올려주기 위해, 저는 용기 크기를 고려하면서 모양을 잡았어요.




6. 두 시간 후 냉동실에 넣어놨던 우유를 꺼냅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을 담을 그릇에 얼린 우유를 뒤집어서 넣어줍니다. (저의 경우, 하나는 잘 얼었는데 나머지 하나가 완전히 얼지 않아서 시작부터 좀 녹아있었답니다ㅠㅠ 30분 정도를 더 얼리면 완벽하게 얼어서 더 예쁜 모양을 잡을 수 있을 거에요.)




7. 얼린 우유 위에 으깬 고구마를 살포시 올리고, 그 위에 시나몬 가루를 적당히 뿌려주면 고구마 아이스크림 완성! 참 쉽죠~? 요즘 유기농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가게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기타 첨가제 없이 우유와 연유만으로도 그에 못지않은 고소함과 달콤한 맛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거기다 고구마와 함께 먹으니 달콤함도 Up! 포만감도 Up! 저도 기대 이상으로 맛있는 디저트 타임을 즐겼어요. ^^*




* 완전히 얼지 않은 나머지 우유 얼음은 완전히 부셔서 으깬 고구마와 블루베리를 얹고 빙수처럼 만들어보았어요. 식감만 달랐을 뿐 맛은 마찬가지로 훌륭했어요! ^^ 


갖가지 색소와 유화제 등 화학첨가물이 들어있는 아이스크림보다는 이렇게 집에서도 간편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디저트, 어떠셨나요? 제철 농산물인 고구마와 함께라면 맛도 영양도 더 가득하겠죠! 달달한 간식을 찾는 아이들에게, 집에 놀러온 친구에게 간단히 대접할 홈메이드 간식으로도 손색없을 듯합니다. 저는 손재주가 부족해서 예쁘게 만들지는 못했지만 기본 레시피로 참고해보시고, 다양한 모양과 토핑으로 더 맛있고 예쁘게 고구마 아이스크림을 만들어보세요 ^^*



출처 : 새농이의 농축산식품 이야기
글쓴이 : 새농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