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녹즙음용

[스크랩] 몸에 좋은 과일주스? 매일 마셨다 혈압 높아질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10. 15.

비타민 섭취를 위해 아침마다 마신 과일 주스가 혈압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연구를 진행한 스위번 공과대학 메튜 페이즈 교수는 "매일 과일 주스를 마시면 대동맥의 혈압이 높아져 심장 마비나 협심증 위험이 커진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과일주스와 혈압 사이의 관계가 과일주스에 다량 포함된 '설탕'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과일 주스는 평균적으로 250ml당 7스푼 정도의 설탕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세계 보건기구(WHO)가 하루에 권장하는 설탕량인 6스푼보다 많은 양이다. 결국, 하루에 과일 주스 한 잔을 마시는 것으로 설탕의 일일 권장 섭취량 이상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


	과일주스 사진
사진=조선일보 DB

당류를 과다섭취하는 것은 혈압을 높일 뿐 아니라 뇌의 구조와 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독일 베를린 샤리테대학 연구에 따르면 혈당수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기억력이 좋지 않았고, 뇌의 해마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당류가 해마를 위축시켜 뇌 구조와 기억 능력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연구를 진행한 메튜 페이즈 교수는 "이 연구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과일 주스는 건강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에 중요하다"며 "물론 과일 주스에는 필수 비타민이 들어있지만, 일반적으로 설탕을 과다 함유하고 있고, 식이섬유 역시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식욕저널'에 게재됐으며, 영국 조간지 데일리 익스프레스가 보도했다.

/ 이현정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