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사탕 먹으면 근시 촉진…건강한 화이트데이 선물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3. 14.

	사탕 사진
사진=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제공

흔히 사탕과 초콜릿 같은 단 음식은 살이 찌고 치아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단 음식 과다 섭취는 눈 건강에도 좋지 않다. 눈의 노화를 촉진하고 근시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단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근시를 촉진할 수 있다. 사탕과 초콜릿 같은 단 음식은 칼슘과 시신경에 필요한 비타민 복합체 흡수를 저해해 근시를 유발하고 눈의 노화를 촉진한다. 칼슘은 체내의 무기물을 조정해 눈의 염증과 결막염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는데, 칼슘이 모자라면 시신경으로부터 비타민을 뺏겨 근시가 생기는 것이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원장은 "화이트데이 같은 기념일에는 사탕, 초콜릿 등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데 이는 시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단 음식 대신 제철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시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채소는 키위,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 있다. 루테인이 풍부하기 때문인데, 루테인은 망막 중심에 있는 황반의 구성 성분으로 시력 저하를 예방해준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도 눈의 근육을 탄력 있게 하고 안구의 혈액 순환을 도와 시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사람은 1분에 15~20회 정도 눈을 깜빡인다. 만일, 눈을 깜빡이는 데 불편함이 있는 사람은 눈을 감고 고개를 가볍게 젖힌 뒤, 2~4회 숨을 마실 때와 내쉴 때 1회씩 깜빡인다. 이 운동은 눈의 산소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다. 눈동자를 굴리면서 눈을 깜빡이는 것도 좋다. 시계 12시, 6시, 9시, 3시 방향으로 보면서 1번씩 깜빡인다. 그 뒤, 1시, 7시, 11시, 5시 방향으로 눈동자를 움직이고 마지막엔 눈을 시계 방향으로 한 번, 반시계방향으로 한 번씩 돌려준다.

/ 김련옥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