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스크랩] ‘C학점’ 저소득층 대학생도 국가장학금 받는다! 국가장학금 혜택 대폭 확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4. 2. 19.

 

 

 

요즘 대학생과 부모님들의 최대 걱정은 뭐니 뭐니 해도 등록금이죠. 대학을 일컫는 ‘상아탑’이란 말이 예전에는 고향의 소를 팔아 등록금을 댄다고 해서 ‘우골탑’으로 바뀌었다가, 이제는 소를 팔아서는 안 되고 부모님과 학생들이 갖은 고생을 해야 감당할 수 있다고 해서 ‘인골탑’이라고까지 불리는데요.  


폴리씨 부모님도 등골이 휠 정도로 고생 많이 하셨답니다.(ㅠㅠ) 당시에는 몰랐는데 지나고 나니까 정말 감사해야 할 일이더라구요.  

 

등록금 문제 때문에 요즘은 신혼부부들도 20년 후 자녀들의 대학교육을 걱정한다고 해요. 이렇게 대학 등록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부담으로 느껴지고 있어요. 여러분들의 부담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안내해드릴게요. 

 

 

 국가장학금, 올해 어떻게 달라지나요?

 

정부에서는 현재 여러 가지 장학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혜택이 돌아가고 신뢰를 얻고 있는 장학금 정책은 바로 ‘국가장학금’입니다.  

 

국가장학금은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고등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소득연계 맞춤형으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I유형’, ‘II유형’, ‘다자녀’ 장학금,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2014년에는 장학금 혜택의 폭이 더 넓어진다고 합니다. 각 유형별로 어떤 대상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올해 달라지는 점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1. 국가장학금 I유형

 

먼저 가장 기본적인 I유형은 소득 8분위 이하(연 환산소득 6,931만원 이하) 학생들에게 일정 수준의 성적과 같은 최저 조건만 갖추면 지급하는 장학금입니다. 참고로 소득 분위는 ‘기초~8분위’까지 나눠져 있는데요. 기초와 1분위가 소득이 가장 낮습니다.
I유형 장학금의 특징은 가정 소득을 바탕으로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진다는 건데요. 이에 따라 고소득 가정의 학생보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이 더 많은 금액을 지원받게 됩니다. 
 

 

2014년에 달라진 첫 번째는 작년까지 270만원을 지원받았던 소득 2분위(소득 하위 20%·연 환산소득 2,520만원 이하) 가정의 대학생들이 올해부터는 연간 450만원(국·공립대 연 평균 등록금)까지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지난해까지는 기초생활수급자 가정과 소득 1분위(연 환산소득 1,634만원 이하) 가정의 대학생들만 이같은 지원을 받았답니다. 
 

 

그럼 1,2분위는 어떻게 바뀌었냐구요? 기초생활수급권자부터 소득 2분위까지는 국가장학금 기준지원액인 연 450만원 전액을 지원받게 됐습니다. 정말 기쁜 소식이죠?^^


이밖에 다른 소득분위 가정의 지원금도 조금씩 올라 3분위는 337만5000원, 4분위는 247만5000원, 5분위는 157만5000원으로, 6분위는 112만5000원을 지원받습니다. 소득 7~8분위 학생들은 작년과 같이 67만5000원을 지원받습니다.
 

 

 

- I유형 지급률, 지급금액 (단위:만원) -

 

2014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은 지난 1월 14일에 마감했는데요. 재학생 중 부득이한 사유로 신청기간 내에 신청하지 못한 학생은 3월 중에 있는 신입생, 복학생·편입생 등의 신청기간을 활용해 신청할 수 있어요.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를 통해 하면 됩니다.  

 

 

 

<국가장학금 I유형 지원기간, 선발절차, 지급방식 안내> 

 

# 지원기간 

* 선정된 해당학기에 지원하되, 정규학기 내에서 지원

- 전문대학은 최대 4학기(2년제) 및 6학기(3년제)까지 지원 가능

- 일반대학은 최대 8학기(4년제)까지 지원 가능, 의·치학 계열 12학기(6년) 및 건축학 계열 10학기(5년)까지 지원 가능

☞ 재학생은 잔여학기 내에서 지원 가능 

 

# 선발절차 및 지급방식 

* (선발절차)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에서  

① 신청자 접수 후 ②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소득분위를 조회 ③ 대학으로부터 제공받은 성적정보를 종합하여 국가장학생 명단을 대학별로 통보 

 

* (지급방식) 대학 등록금 고지서 상에 우선감면 

- 등록금 고지서에 “국가장학금 유형I”로 명시하여 우선감면 

- 우선감면을 적용하지 못하는 대상자는 최종 등록 후에 별도지급 

 

 

 

달라진 점 두 번째는 장학금 받을 수 있는 성적 기준을 조금 완화했습니다. 작년까지는 직전 학기 성적이 B(80점) 이상이 되어야 국가 장학금을 받을 수 있고, 성적이 여기 미치지 못하면 장학금 지원 자격이 상실됐죠.  

 

하지만 올해부터는! 기초생활수급자 가정과 소득 1분위 학생들에 한해 한 번 C(70점)를 받더라도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이른 바 ‘C학점 경고제’인데요. 이 제도를 통해 아르바이트를 하느라 성적이 다소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던 저소득층 대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두 번 C를 받으면 안 된다는 사실, 기억해야겠죠?^^ 

 

 

 구분

성적·이수학점 기준 

 신입생·편입생

·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미적용

 재학생

·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자로 100점 만점의 80점** 이상 성적을 획득한 자
☞ 장애인 학생은 이수학점 제한 없이 100점 만점의 70점 이상

· 기초 ~ 1분위 이하에 대해서는 C학점(70점) 경고제(warning) 적용***
(‘14.2학기부터 적용)

 * 소속대학 최저 이수학점이 12학점 미만인 경우, 소속대학의 학사규정에 의함
** F학점 및 이수 후 포기과목을 포함하여 백분위 성적산출
*** ‘14년 1학기 성적기준으로 최대지원횟수 내에서 ’14년 2학기부터 70점 이상 ∼ 80점 미만인 경우도 1회에 한해 경고(warning) 후 수혜 가능
※ 기 등록자는 국가장학금 지원 불가
- 기존 국가장학금 수혜자가 등록금 납부 후 휴학하여, 당해학기 복학 예정인 자

 

 

 

2. 국가장학금 II유형 

 

II유형은 각 대학들이 ‘등록금 인하’, ‘장학금 확충’과 같은 노력을 기울일 때 그에 상응하여 해당 대학의 학생에게 학비를 지원해주는 장학금이에요. 
대학에서 등록금 인하와 동결 같은 자체노력을 2013년와 크게 다르지 않다면 II유형 장학금에 참여 가능하지만 등록금을 인상한 경우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올해에는 국가장학금 II유형의 ‘자체노력 인정 비율’을 상향했습니다. 또 지방의 우수인재가 지방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지방인재장학금을 신설했다고 해요.
국가장학금 II유형은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정책이니 여기서 이만 설명을 마칠게요.^^  

 

 

3. 다자녀 국가장학금  

 

마지막으로! 올해에 ‘다자녀 국가장학금’이 새로 생겼습니다. 자녀가 많은 가정은 등록금 부담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셋째아이 이상의 신입생에게는 등록금 범위 안에서 연간 450만원을 기준으로 장학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희소식이죠?^^ 

 

 

 

지원대상은요. 국내대학의 소득 8분위 이하, 만 20세 이하(1993.1.1 이후 출생자) 중 셋째아이 이상의 대학 신입생입니다.
단, 국가장학금 I유형과 중복수혜는 불가능해요. 장학금을 받기 위한 성적 기준은 국가장학금과 동일하고, ‘C학점 경고제’ 기준도 같습니다. 

 

 

 < 다자녀(셋째아이 이상) 국가장학금 지원 기준 > 


▶(연령) ‘14년 신입생 중 만 20세 이하
▶(기준금액) 연간 450만원
▶(소득분위) 소득 8분위까지 지원
▶(성적 및 학점 요건) 국가장학금과 동일

 

# 선발절차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① 신청자 접수 후, ②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소득
분위 조회 및 셋째아이 이상 대상여부 확인, ③ 대학으로부터 제공받은 성적정보를 종합하여 다자녀 국가장학금 장학생 명단을 대학별로 통보 

 

* 관련서류 : 부·모의 가족관계증명서 및 주민등록등본, 제적 등본 등 

 

 

 

<2014년 맞춤형 국가장학금의 달라진 점>

 

 

 

 

 다양한 장학금 제도

 

 

이제까지 국가가 지급하는 가장 기본적인 장학금인 국가장학금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사실 이밖에도 국가에서 운영하는 다른 많은 장학제도들이 있답니다. 자신의 자격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면, 돈 없어서 공부 못하는 걱정은 끝! 또 무슨 장학금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한 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능력과 의지가 있는 대학생이면 누구나 경제적 사정에 관계없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장학금으로, 소정의 근로를 통해 장학금을 지원받는 제도입니다. 교내 근로 시간당 8,000원, 교외 근로 시간당 9,500원을 지원하여 재학 중 다양한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사회 적응력과 취업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14년 국가근로장학금 학생신청 및 선발 일정> 

 

 구분

1학기

2학기 

 학생신청

· 1차 : 1.27(월) ∼ 2.7(금)
· 2차 : 3.24(월) ∼ 3.28(금)
· 3차 : 5.19(월) ∼ 5.23(금)

· 1차 : 7.21(월) ∼ 8.1(금)
· 2차 : 9.22(월) ∼ 9.26(금)
· 3차 : 10.20(월) ∼ 10.24(금)

 근로장학생 선발 및 근로지 배정

· 1차 : 2.17(월)
· 2차 : 4.7(월)
· 3차 : 6.2(월)

· 1차 : 8.11(월)
· 2차 : 10.6(월)
· 3차 : 11.10(월)

 

※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 학생상담센터 (전화 1599-2290) 및 각 대학 장학부서를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성적 우수 학생을 위한 국가장학금


 대통령과학장학금   최우수 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국내 및 해외 4년제 대학의 자연과학, 공학계열 최우수 학생에게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국내장학생에게 등록금 전액과 학업장려비, 해외장학생에게 연간 5만달러까지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우수 청소년 과학도를 이공계로 적극 유도하여 과학기술 핵심인력으로 양산하고 과학기술분야국가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직전학기 12학점이상 백분위 87점 이상 또는 평점 3.50이상/4.5만점(3.30이상/4.3만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가우수장학금(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로 진학한 우수한 학생들이 학비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향후 인문사회분야의 국가적 핵심리더로 양성하기 위한 장학금입니다. 직전학기 12학점이상 백분위 87점 이상 또는 평점 3.50이상/4.5만점(3.30이상/4.3만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가우수장학금 신청일정>  

 

 구분

기간 비고

 비고

 수시 우수유형

 2014. 03. 04 ~ 2014. 03. 13

 연 1회 선발(2학기 신규 장학생 선발 없음)

 수시 우수유형

 2014. 03. 20 ~ 2014. 04. 02

 

 

 국가전문대학우수장학금  전문대학 재학생 중 학업성적(입학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졸업 까지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 할 수 있도록 하여, 미래 한국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우수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장학금입니다. 

 

 

기타 장학금 ? 기부, 유학, 중소기업 취업 

 

 사랑드림장학금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조성된 기부금을 활용해 기부자의 숭고한 의도에 따라 소외계층 학생을 지원함으로써 우수 인재 양성에 기여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드림장학금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는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학생에게 해외유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고자 장학금입니다. 신규장학생(I유형, 고등학교 재학생)으로 선발된 자에 한해 선발시점으로부터 최대 1년까지 학업장려비 1천2백만원을 지원하며, I유형 장학생 중 해외대학 진학자에 한하여 학부과정 최대 4년 동안 연간 5만 달러 이내의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 신청일정 : 2014년 3월 24일 ~ 2014년 4월 14일

 

 

 희망사다리장학금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시키고, 중소기업 구인난과 대학생의 구직난을 해소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장학금입니다. 4년제 3 · 4학년, 전문대 2 · 3학년 재학생 중 현장실습 이수자 또는 이수예정자로서 졸업 후 중소기업 근무의지가 있는 학생에게 학기별 등록금 전액과 취업준비장려금(기초직무연수 등) 200만원을 지원합니다. 

☞ 신청일정 : 2014년 2월 1일 ~ 2014년 3월 28일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www.kosaf.go.kr/)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지난해보다 지원액도 많아지고 장학금 종류도 다양해졌죠?^^ 늘 고민 대상이던 '대학 등록금'. 이제 국가지원 장학금으로 조금이라도 마음 편안 학교생활 하시길 바랄게요. 대한민국의 대학생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출처 : 정책공감 - 소통하는 정부대표 블로그
글쓴이 : 정책공감 원글보기
메모 :